토론토 병원 무료로 이용하기 2편- 온타리오 헬스카드(OHIP) 혜택

온타리오 헬스카드(OHIP)만 있으면 어떤 병원이든 공짜로 이용할 수 있을까? 헬스카드를 보유하고 있으면 진료, 수술, 응급실 이용등 많은 병원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지만 그렇다고 모든 병원에 해당하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면 온타리오 헬스카드를 소유하게 된다면 어떤 혜택을 받아볼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토론토 병원 무료로 이용하기 1편- 온타리오 헬스카드 (Ohip) 만들기 먼저보기

온타리오 헬스카드 이미

***

<오힙 OHIP 혜택 1 -의사 진료>

온타리오 헬스카드 OHIP 을 발급받은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중 하나가 의사진료이다. 캐나다의 일반 외국인들은 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다면 감기와 같은 단순한 치료도 약 $100 불정도, 한국돈 10만원정도가 청구되는데, 너무 부담스러운 금액이다. 하지만 오힙을 보유하고 있다면 이제는 진료를 무료로 받아볼 수 있다.

family Doctor (가정의) 또는 Walk-in Clinic Doctor 를 만나는데 진료비를 내지 않고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참고로 Family Doctor 는 가족과 연계된 의사가 아니라, 나를 전담해주는, 나의 기록을 가지고 조금더 특별하게 신경써주는 의사 느낌이라고 보면된다. 반면 Walk-in clinic Doctor 는 보통 Family Doctor 가 없는 사람들이 방문하였을 때 치료하며 전담 환자들을 두고있지 않는다.

***

<오힙 OHIP 혜택 2 – 병원 방문>

캐나다에서의 병원은 한국의 병원느낌과는 조금 다르다. 한국에서는 내가 피부가 아프면 피부과, 속이 안좋다면 내과, 외상을 입었다면 외과 등 내가 판단하고 선택하여 병원에 가지만, 캐나다에서는 무작정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아니라 앞서 말한 페밀리닥터(family doctor) 또는 Walk-in Clinic Doctor 에게 먼저 방문하여 해결을 시도하고, Doctor 가 판단하기에 더 깊은 치료가 필요하다고 생각될 경우에 병원에 갈 수 있게 해준다. 한국에 지내던 사람들은 많이 불편한 시스템이다.

의사의 판단아래 특별한 검사 또는 치료가 필요하게 될 경우, 예를들어 혈액검사, X-ray, 스페셜 닥터 치료, 입원, 응급 등 병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다만 앞서 말했듯이 내가 치료를 원한다고, 입원을 원한다고 해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닥터의 지시가 있어야만 한다.

Image by Bruno from Pixabay

***

<오힙 OHIP 혜택 3 – 낙태 수술/복용약>

캐나다에서는 낙태수술이 불법이 아닌 합법이다. 임신 초기에 수술없이 약(Mifegymiso) 복용으로 낙태, 또는 수술을 통한 낙태수술을 합법적으로 진행할 수 있으며, 이 또한 국가에서 비용을 지원해주기 때문에 오힙을 가진 사람은 무료로 수술을 진행할 수 있다.

***

<오힙 OHIP 혜택 4 – 치과치료>

치과치료는 모든 치료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일반 치과에서 치아 발치, 충치치료, 임플란트 등의 치료들은 오힙 혜택을 받아볼 수 없어 개인적으로 돈을 지불해야 한다. 오힙으로 혜택을 받아볼 수 있는 치료는 구강 뼈가 부러졌을 때, 구강에 종양이 생겼을 때, 건강상 반드시 제거해야하는 이가 있을 때 등 심각한 수술을 진행해야 할때이다.

***

<오힙 OHIP 혜택 5 – 안과 검사/치료>

토론토에서 시력검사를 하는 것은 약 $70~100 불정도, 한국돈 약 7~10만원 정도가 든다. 한국에서는 안과 또는 안경점에서 쉽고 간단하게 시력검사를 할 수 있지만 토론토는 아니다. 검안의가 시력검사를 해야만 안경이나 렌즈를 맞출 수 있기 때문에 내가 시력을 알고있더라도 검사는 필수이다.

토론토에서는 오힙을 보유한 미성년자 (만 19세 이하) 또는 만 65세 이상의 사람들은 1년에 한번 시력검사를 무료로 받아볼 수 있다. 안타깝게도 만 20세부터 64세의 사람들은 이러한 혜택을 받아볼수 없다. 혹시라도 눈에 질환이 있다고 판단된다면 나이상관없이 1년에 한번 무료로 검사를 받을 수 있다.

***

<오힙 OHIP 혜택 6 – 구급차 이용>

너무나 아파서 급하게 구급차를 이용해야하는 경우, 오힙을 가진사람이라면 무료로 구급차를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반드시 의료용 목적으로 이용해야하며, 혹시라도 급하지 않거나 의료목적이 아닌 용도로 구급차를 부르게 되면 따로 돈을 내야할 수 있다.

***

<오힙 OHIP 혜택 7 – 자궁경부암 검사>

이 외에도 여자분들은 자궁경부암 검사 (Pap test)를 정기적으로 받아 증상이 보인다면 미리 치료를 받아볼 수 있다. 검사는 주로 3년에 한번 이루어지며, 여자로 성전환을 한 트렌스젠더의 경우에도 자궁을 가지고 있다면 검사를 받아볼 수 있다.

***

<오힙 OHIP 혜택이 적용되지 않는 항목 >

많은 의료 관련 서비스를 OHIP 을 통해 무료로 받아볼 수 있지만, 혜택을 받아볼 수 없는 항목들도 있다.

약값, 일반 치과치료, 안경/렌즈 구매, 라식수술, 성형수술 등의 치료는 OHIP 혜택에 해당하지 않아 직접 돈을 내거나 따로 해당 비용들을 커버해주는 보험에 가입해야한다. 오힙 혜택 항목들과 헷갈려서 나중에 놀래는일 없이 알아두면 좋을 것 같다.

***

1편에서는 온타리오 헬스카드 OHIP 발급 방법, 그리고 2편에서는 혜택에 대해 알아보았다. 토론토에서 일을 하고 있는 사람들은 느끼겠지만 세금을 정말 많이 떼어간다. 그 세금들은 이러한 혜택들에도 쓰이게 되니, 내가 낸 세금들로 혜택을 받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그러니 신청자격에 해당되는 사람들은 꼭 헬스카드를 발급받아 혜택을 누리길 바란다.

온타리오 헬스카드 혜택 사이트 : https://www.ontario.ca/page/what-ohip-cover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