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토 병원 무료로 이용하기 1편- 온타리오 헬스카드 (Ohip) 만들기

온타리오 헬스카드를 통해 토론토의 병원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을 오늘 소개하려고 한다. 캐나다에서는 시민권자 및 영주권자들은 국가에서 의료비를 지원해주기 때문에 대부분 병원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반면 외국인들에게는 병원비가 비싸게 청구되고 있어 캐나다에 갈 때는 병원비가 필수이다. 외국인이 감기에 걸려서 병원에 가게 되면 한국돈 약 10만원 정도를 청구받게 된다. 부담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캐나다의 시민권, 영주권자가 아니더라도 캐나다에서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같은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어떻게 캐나다 국가에서 지원해주는 의료비를 외국인이 이용할 수 있을까? 바로 헬스카드 발급을 통해서 이러한 혜택을 받아볼 수 있다. 온타리오주에서는 이것을 OHIP (Ontario Health Insurance Plan) 이라고 부른다.

그렇다면 토론토 병원을 가기 위해 외국인에 대한 온타리오 헬스카드 신청 자격과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온타리오 헬스카드
Image from Service Ontario

***

온타리오 헬스카드 (Ohip) 신청 자격

<온타리오 거주자>

당연한 얘기겠지만 온타리오 거주자만이 온타리오 헬스카드를 신청할 수 있다. 온타리오 거주자로 인정되기 위해서는 1년중 153일, 약 5달을 온타리오 내에서 거주해야한다.

토론토에 유학 또는 이민 목적으로 입국하는 사람들은 특별한 사정이 있지 않는 한 온타리오에서 1년이상 지낼 것이기 때문에 이 부분은 크게 문제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

<유효한 워킹퍼밋 소유자>

안타깝게도 관광비자, 학생비자등 풀타임으로 일을 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헬스카드 신청자격이 주어지지 않는다. 풀타임으로 일이 가능한 워킹퍼밋 소유자만이 헬스카드를 신청할 수 있다. 워홀이던, 학교 졸업 후 받는 PGWP 비자이던, 한곳에서만 일할 수 있는 Close 워킹퍼밋이던 풀타임으로 일할 수 있는 워킹퍼밋만 가지고 있다면 신청자격이 된다.

***

<6개월 풀타임 근무자, 또는 근무 예정자>

워킹 퍼밋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모두가 신청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6개월 풀타임으로 일한 사람, 또는 고용주가 6개월 이상 풀타임으로 일할 예정임을 증명해준 사람만 신청자격이 주어진다.

더 자세한 자격 요건에 대한 내용들은 서비스 온타리오 (Service Ontario)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비스 온타리오(헬스카드 자격요건) : https://www.ontario.ca/page/apply-ohip-and-get-health-card#section-2

Image by Darko Stojanovic from Pixabay

***

온타리오 헬스카드 (OHIP) 신청서류

그럼 어떤 서류들로 내가 헬스카드 신청자격이 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유효한 비자/워킹퍼밋>

먼저 내가 캐나다에 합법적으로 체류하고 있으며, 풀타임으로 일할 수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바로 비자이다. 비자에 반드시 내가 일을 할 수 있다는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비자의 남은 기간은 헬스카드를 받는데에 딱히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하지만 헬스카드 만료날짜는 비자가 끝나는 날까지만 제공해주며, 혹시 추후에 비자를 연장하였다면 헬스카드를 다시 갱신하면 된다.

***

<온타리오 거주 증명서>

온타리오에 거주하고 있음을 증명하는 서류는 여러가지가 있다. 서류에는 반드시 온타리오 내의 거주지 주소가 나의 이름과 함께 명시되어있어야 하며, 증명할 수 있는 서류는 굉장히 맣다.

온타리오 면허증, 포토아이디 (Photo ID), 핸드폰/전기/가스 등으 유틸리티 빌, 은행/신용카드 Statement, 보험/자동차 등록증 등 다양한 방법으로 증명이 가능하며, 온타리오에 생활하다보면 이중 최소 하나는 반드시 가지고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때 유틸리티 빌이나 은행 서류는 온라인에서 발급 가능하기에 복사본을 가져가도 되지만 면허증이나 포토아이디 등은 실물로 가져가야만 인정이 된다.

***

<신분증 >

여권, 면허증, 포토아이디 등 나를 증명할수 있는 신분증을 가져가면 되는데, 나는 여권과 면허증 두가지를 가져갔었다.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하여 두가지 정도 신분증을 가져가는 것을 추천한다.

온타리오 헬스카드 준비서류 링크 : https://www.ontario.ca/page/documents-needed-get-health-card

***

<재직증명서>

앞서 말했듯이 외국인이 헬스카드를 신청하는 경우 6개월 이상 풀타임 근무, 또는 근무예정자여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내가 재직중이라는 것을 증명해야하며, 재직증명서에는 반드시 6개월 근무를 하였거나 할 예정임이 명시되어 있어야한다.

재직증명서에는 반드시 내가 일을 시작한 날짜, 나의 직업(업무), 풀타임으로 근무하고 있는지, 6개월이 되지 않았다면 6개월 이상 일을 할 예정인지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야 하며, 회사이름/로고, 재직증명서 발급 날짜, 담당자의 연락처 및 싸인이 함께 포함되어있어야 한다.

***

온타리오 헬스카드 (OHIP) 발급장소

온타리오 헬스카드는 서비스 온타리오 (Service Ontario)에서 발급해준다. 서비스캐나다 (Service Canada) 와 헷갈리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시민권자와 영주권자는 가까운 서비스 온타리오를 방문하여 헬스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지만, 외국인의 경우 헬스카드를 발급해주는 장솨 한정적이기 때문에 내가 가려는 섭스 온타리오에서 헬스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지 먼저 온라인으로 확인하는 것이 좋다. 외국인을 위한 서비스를 하지 않는 곳은 아래와 같이 워킹퍼밋을 가진사람은 이곳에서 서비스를 받을수 없다고 온라인에 안내해둔다. 그러니 헛걸음하지 않게 온라인으로 미리 찾아보고 가는 것이 좋다.

(외국인 서비스 불가 안내 메세지)

토론토에서 외국인에게 헬스카드를 발급해주는 곳 중 하나는 셰퍼드 지점이다. 많은 유학생, 이민자들이 아래 지점을 방문하여 헬스카드를 발급받는다. 참고로 영업시간에 방문을 하더라도 예약한 사람이 우선적으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예약을 하지 않았다면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온라인으로 예약을 하고 가는것을 추천한다.

서비스 온타리오 Sheppard and Doris 지점점

Service Ontario at heppard and Doris (Toronto)

47 Sheppard Avenue East, Unit 417
Toronto, Ontario M2N 5N1

.

***

이렇게 1편에서는 토론토 병원을 이용하기 위해 헬스카드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외국인은 토론토에서 병원을 이용하려면 병원비가 굉장히 비싸기 때문에 따로 보험을 들어야하며, 보험가입을 위해서도 또 돈을 써야한다. 헬스카드 발급시 모든 병원비가 무료는 아니지만 대부분의 병원에서 무료로 진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자격이 되는 사람들은 꼭 헬스카드를 발급받는 것이 좋다.

다음편에서는 헬스카드를 발급 받았을 때 어떤 혜택이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겠다.

**토론토 병원 무료로 이용하기 2편- 온타리오 헬스카드(OHIP) 혜택 보러가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