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토 면허시험 ㅣ 온타리오 면허시험

캐나다 온타리오 주에는 여러가지 면허의 종류가 있는데 그중 일반적으로 운전을 하기 위해 취득하는 면허는 G1, G2, G 3가지 면허단계가 있다. 보통 한국에서 면허를 이미 따고 2년이 지났다면 온타리오에서는 ‘G’ 면허를 발급하여 준다. 하지만 한국에서 면허를 따지 못하였거나 면허를 딴지 2년이 되지 않아 온타리오에서 ‘G2’ 면허를 발급받았다면 새로 한국에가서 면허를 따지 않는 한 캐나다에서 시험을 봐야할 수도 있다. 나는 토론토에서 면허시험을 보고 현재 G2 면허까지 발급받았는데, 온타리오 면허시험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한번 알아보자.

image from Service Ontario

온타리오 면허 종류

앞서 말하였듯이 온타리오 주에는 G1, G2, G 3가지의 면허단계가 있다.

온타리오 면허 – G1 필기시험 합격자

먼저 G1 면허는 필기시험을 합격하면 받을 수 있는 면허증이다. 만 16세가 되면 필기 시험에 응시할 수 있으며, G1 면허를 받게되면 운전대에 앉을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기 때문에 시력검사도 같이 받게 된다. 필기합격인 G1면허를 발급받아도 면허증을 신분증으로 사용할 수 있다. 시험은 한국어로도 진행되고 있으며, 영어가 편하다면 영어로, 한국어가 편하다면 한국어로 시험을 볼 수 있다.

G1을 받으면 운전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지만 이때 혼자서는 운전을 할 수 없으며, 반드시 조수석에 4년이상의 경험이 있는 풀면허 (G) 소유자가 앉아 있어야 한다. 이 뜻은 한마디로 운전 연습생으로써 풀면허를 가진 사람에게 운전을 배우라는 이야기이다.

또한 G1 면허 소유자는 당연한 이야기있지만, 운전시 술을 한모금도 마셔선 안되며, 차안의 모든 운전자가 안전벨트를 착용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밤 12시에서 새벽 5시에는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운전할 수 없다. 운전 연습은 로컬길에서만 할 수 있으며, 고속도로를 운전할 수 없다.

만약 드라이빙스쿨에 등록하여 수업을 완료하였다면 8개월 후 G2시험 (로컬 드라이빙 테스트)를 볼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1년의 기간을 연습 한 후 G2 면허시험에 응할 수 있다.

.

온타리오 면허 – G2 로드 테스트

G1 면허를 취득한 후 1년이 지났다면, 또는 드라이빙 스쿨의 수업을 들은 후 8개월간 운전연습을 하였다면 G2 면허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시험시에는 본인의 차를 가져와야 하는데 대부분 G1 면허 소유자는 차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가족소유 또는 지인의 차로 시험을 보거나, 운전 학원을 다닌 사람들은 학원에서 차를 빌려주기도 한다.

시험에서는 시험관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로컬길, 골목길 등을 주행하며 좌회전/우회전, 평행주차, 차선 변경, 일반 주차, 신호를 보는 것 등에 익숙한지 확인한다. 시험이 끝나고 문제사항이 있어다면 시험관이 어떤 부분이 부족해는지 알려주며, 시험 결과를 바로 알려준다. 시험에 떨어졌다면 다시 시험을 예약하고 시험을 봐야하며, 시험에 합격하였다면 바로 G2 면허로 사용할 수 있는 합격증을 발급하며 주며, 추후 면허증은 집으로 우편을 보내준다.

G2 면허를 발급받아다면, 이제 조수석에 가르쳐주는 사람 없이 혼자 운전을 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고속도로를 포함한 모든 도로를 운전할 수 있으며, 운전시에 술을 한모금도 마셔선 안된다. 만약 G2 면허 소유자가 미성년자일 경우 규칙은 조금 더 까다로워진다.

G2 를 딸 때 1년간 연습을 하였던 것 처럼 ‘G’ 시험을 보기위해서도 1년간 연습기간이 필요하다. 반드시 G2 면허가 만료되기 전에 G 시험을 봐야한다. G2 면허가 만료된다면 새로 G2 면허를 취득한 후 G 면허시험을 치러야하는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이다.

.

온타리오 면허 – G 로드테스트

G2 면허 취득 후 1년간 운전 연습을 하였다면 G 면허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G2 시험과 마찬가지로 시험시 차를 제공하지 않으니 본인이나 주변에서 차를 구하여 시험에 응해야 한다.

G2 처럼 차선 변경, 도로주행, 신호준수 등을 테스트 하는데, G2 면허시험과 다른 점이 있다면 G 면허 시험때에는 고속도로를 진입한다는 것이다. 고속도로 진입과정, 고속도로에서의 주행, 그리고 고속도로를 빠져나올 때 상황도 시험결과에 포함된다. G 면허시험은 G2 시험때보다 더 안전하게 운전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시험관도 더 까다롭다. 시험에 여러번 떨어지는 사람들을 많이 보았기 때문에 충분한 연습을 한 후 시험을 보러 가는 것이 좋다.

G2시험때와 마찬가지로 시험이 끝난 후에 시험관에 문제가 있다면 문제점을 말해주고 시험에 떨어졌는지 패스하였는지 결과를 말해준다. 시험에 떨어졌다면 다시 시험을 예약하여 다시 시험을 보면 되고, 시험에 합격하였다면 바로 G면허를 받아볼 수 있다.

***

.

온타리오 면허시험 장소 및 예약 방법

G1, G2, G 면허시험 모두 온타리오 내의 Drivetest Centre 에서 치러지는데, G1 시험을 치르기 위해서는 여권이나 비자 등의 서류를 가져가야 한다. G2 시험부터는 다른 서류 없이 시험시 면허증만 가져가면 된다.

G1 필기시험은 예약없이 방문 가능하며 패스하지 못하였다면 다시 비용을 내고 합격할 때까지 시험을 볼 수있다. G2와 G 시험은 미리 날짜와 시간을 예약하여야 하므로, 시험에 떨어지면 다시 새롭게 예약을 한 후 시험을 보러 가야한다.

>>Drivetest 장소 확인하기

온타리오 면허시험 비용은 아래와 같은데 각 테스트별로 따로 지불하여도 되고, G1 시험 + G2 시험 + 면허증비용을 필기시험시에 한번에 지불하여도 상관없다.

필기시험 (G1) :$16

G2 면허시험 : $53.75

G 면허시험: $91.25

면허증 비용: $90

온타리오 면허시험 비용

***

이렇게 온타리오 면허시험과 면허증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다. 한국 면허는 별도의 시험 없이 캐나다 면허로 바꿔주고 있기 때문에 웬만하면 한국에서 면허를 취득하는 것을 추천하지만 나와같이 한국에서 면허를 취득할 기회가 없었다면 캐나다에서도 시험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온타리오주는 G1 취득 후 1년후 G2 시험, 그리고 G2 면허 취득 후 1년 후 G 시험의 자격이 주어지기 때문에 한국과 달리 시험을 보는 기간이 총 2년이 걸릴 뿐만 아니라 시험도 까다로운 편이라 G 면허를 취득하기 까지는 시간이 걸릴 수 있다.

토론토 신분증 만들기 – 온타리오 면허증/ 포토아이디 글 보러가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