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토 대중교통 이용하기 1편 -토론토 티티씨 (TTC)

토론토 대중교통 이용하기. 학원이나 학교에 갈 때, 장을 보러갈 때, 놀러갈 때, 차가 없다면 대중교통은 필수이다. 토론토도 한국과 마찬가지로 버스와 지하철이 운행되고 있으며, 도심에서 생활한다면 차가 없어도 큰 불편함 없이 대중교통을 이용해 원하는 곳으로 이동할 수 있다. 한국에는 없는 스트릿카 (Streetcar)도 운영되고 있는데 처음 스트릿카를 탈 때는 정말 신기했었다..! 토론토에는 한국에는 잘 없는 야간버스도 운행되고 있다.

토론토에는 TTC, Go bus, YRT, VIVA 등 지역에 따라 운행하는 버스가 나뉘는데 오늘 살펴볼 대중교통은 주로 토론토 도심에 운행되고 있는 TTC 이다.

.

TTC (Toronto Transit Commission)

.

.

토론토 지하철

TTC에서만 지하철을 운행하고 있는데 주로 토론토 도심에 운행되고 있다. 지하철은 총 4개의 노선이 운행되고 있는데, 그중 3호선과 4호선은 매우 짧다. 아래의 사진과 같이 토론토의 지하철 노선은 단순한 편이며, 서울 지하철 노선에 익숙한 사람들은 금방 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지하철 노선을 늘리기 위해 몇년 전부터 공사를 계속 하고있지만 아직 공사가 끝나지 않아 지하철 노션 연장은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1호선 : (Yonge-University) To Vaughan Metropolitan Centre Station

노란 1호선은 토론토 중심인 영 (Yonge) 길을 지나다니는 노선이다. 토론토 영길은 매우 중요한 길이며, 주로 영길 주변으로 번화가들이 모여있다. TTC 지하철 1호선은 Yonge-Finch 역 부터 U자로 Vaughan Metropolitan Centre 역까지 운행되기 때문에 남쪽과 북쪽으로 향할 때 주로 이용한다.

2호선: (Bloor-Danforth) To Kennedy Station

1호선이 남쪽과 북쪽 방향으로 향할 때 주로 이용된다면, 2호선은 Bloor 길을 통해 주로 동쪽과 서쪽으로 향할 때 많이 이용되고 있다. 1호선과 마찬가지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노선 중 하나이다.

3호선 : (Scarborough) To Kennedy Station

토론토 동쪽에 스카보로라는 도시가 있는데 스카보로 쪽에 짧게 다니는 지하철이다. 3호선을 주로 지하가 아니라 주로 지상을 달린다.

4호선: (Sheppard) To Don Mills Station

보라색 4호선은 Sheppard-Yonge 역부터 Donmills 역까지 총 5개의 지하철 역만을 운행한다. Sheppard 길을 통해 Yonge 길부터 동쪽방향으로 운행하며, 중요한 위치이지만 1호선, 2호선에 비해 이용하는 사람이 적다.

참고로 토론토 지하철에서는 핸드폰이 터지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긴 시간 지하철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책같은 읽을 거리를 준비하거나, 인터넷이 필요없는 게임등을 다운받아 지루한 시간을 보낸다. 토론토 지하철은 문제가 있을 시 자주 멈춰설 때도 있는데, 통신이 터지기 않기 때문에 학교나 약속에 늦어도 미리 연락할 방법이 없다. 하지만 이곳 사람들은 또 지하철때문에 늦겠거니 하고 이해하는 것 같다.

Photo by Tiago Louvize on Unsplash

***

토론토 버스

버스는 지하철이 가지 않는 많은 곳까지 운행하기 때문에 지하철이 목적지 까지 가지 않는다고 해서 걱정할 필요 없다. 한국처럼 버스에 승차 후 카드머신에 카드를 대면 요금이 빠져나간다. 만약 카드가 없다면 현금을 지불하면 되는데, 버스기사는 큰 잔돈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금액을 지불하는 것이 좋으며, 간혹 거스름돈을 못받기도 한다..

TTC 버스는 한국버스와 조금 달라서 헷갈리는 부분이 있다. TTC 버스는 한국과 다르게 앞문 뒷문 상관없이 내리고 탈 수 있으며, 버스에서 내릴 때 다시한번 카드를 찍지 않아도 된다. 내릴때 하차 벨이 이긴 하지만 버스 창문쪽에 달린 노란 줄을 잡아당겨도 벨이 울린다. 버스 앞문은 버스 기사가 자동으로 열어주지만, 뒷문은 열리지 않는 경우가 있다. 뒷문을 보면 문 앞에 노란 봉이 있고 ‘PUSH’ 라는 글이 씌어져 있는데 버스가 정차하고 문열릴 준비가 되었을 때, 문을 살짝 밀면 열린다.

내가 처음 토론토에서 버스를 탈 때 한국처럼 뒷문이 열리는줄 알고 기다렸는데 문이 열리지 않는 것이다.. 버스기사는 내가 내리지 않는다고 생각하여 다시 출발하고, 나는 또 벨을 누른 후 뒷문에 가만히 서있었다. 이 과정을 3번정도 반복하고 나니, 옆에 사람이 문을 밀면 나갈 수 있다고 알려주었다.

***

토론토 야간버스(Blue night)

버스가 끊기는 밤, 약 새벽 1:30 쯤부터 운행을 시작한다. 한국의 경우 버스가 끊기면 택시를 타거나 다음날 새벽, 버스가 운행할때까지 기다려야 하지만, 토론토에는 야간버스가 있어 막차가 끊기더라도 집에 갈 수 있다. 생김새는 일반 버스와 똑같이 생겼지만 버스 번호가 낮에 운행하던 번호와 다를 뿐이다.

다만 야간버스는 노선이 한정적이며 새벽에는 버스를 이용하는 사람이 많지 않기 때문에 배차시간이 길다. 하지만 버스가 없어 집에 가지 못하는 것보다 훨씬 낫다고 생각한다. 내가 토론토에 온지 얼마되지 않았을 때 친구들과 놀다가 막차를 놓친적이 있었다. 친구중 한명이 Blunight 버스에 대해 알고 있었고, 다행이 버스가 집근처까지 버스가 운행하여 새벽에 집에 돌아올 수 있었다.

***

토론토 스트릿카 (Streetcar)

처음 스트릿카를 탔을 때는 너무나 신기했다. 영화에서는 많이 봤지만 한국에서는 한번도 타본 적이 없었기 때문에 영화에서의 장면을 체험하는 것만 같았다. 스트릿카는 도심 위에 설치된 선로를 따라 이동하는데 마치 지하철이 지상으로 다니는 것 처럼 생겼다. (오래된 스트릿카는 버스처럼 생기기도 했다) 버스정류장 처럼 생긴 정류장이 있는가 하면 도로 중간에 정류장이 있어, 횡단보도를 사용하여 이동해야하는 곳도 있다 .

아래 사진처럼 생긴 스트릿카는 문 바깥에 열림 버튼이 있는데 바깥에서 버튼을 눌러야 문이 열리는 경우도 있다. 이전에 종점에서 스트렛카를 타려고 하는데 기사분이 문을 열어주지 않는 것이다. 한참을 서성이다 기사분이 나를 보았고, ‘버튼을 눌러야 문이 열리지!’ 라고 하셨다. 하지만 대부분은 먼저 문이 열려서 버튼을 언제 눌러야 하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다.. 문이 안열어주시는 분이 있다면 버튼을 눌러보자..!

하차시에는 버스와 마찬가지고 하차벨을 누르면 된다. 버스와 다르게 스트릿카에는 노란줄이 따로 달려있지 않다.

스트릿카는 길이도 길고 타는문도 칸마다 있기 때문에 기사가 일일히 요금을 지불하는지 확인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탑승 후 스트릿카 안에 있는 기계에서 요금을 알아서 지불하면 된다. 하지만 이를 악용하여 돈을 내지 않고 타는 사람들이 늘어나 불시에 검문을 하기도 한다. 만약 불법탑승하여 걸리게 된다면 한국돈 10만원~20만원 이상의 벌금을 물어야 할 수도 있으니 요금을 미리 제대로 지불하는 것을 추천한다.

Photo by Point & Shoot on Unsplash

***

TTC 관련 앱

버스나 지하철 시간을 미리 확인하고 싶다면 Google map 에서도 확인이 가능하지만 Google map 은 정확하지 않은경우가 많다. 그래서 나는 버스/ 지하철 시간을 확인할 수 있는 앱을 따로 다운받아 사용한다. 여러가지 앱을 이용해 보았지만 나는 ‘TTC Watch’ 와 ‘Transit’ 이 가장 편리하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같아, 이 두 앱을 번갈아 쓴다.

<TTC WATCH>

근처에 있는 TTC버스의 도착시간을 미리 볼 수 있으며, 근처가 아니더라도 내가 알고싶은 곳의 위치를 설정하면 그 곳의 버스 시간을 확인 할 수 있다. 이때 같은 버스 번호이더라도 동쪽, 서쪽, 남쪽, 북쪽 등으로 버스 노선이 나뉘기 때문에, 내가 가는 방향이 어느쪽인지 먼저 확인하는 것이 좋다.

안타깝게도 TTC 지하철의 정보는 표시되지 않는다.

.

<Transit>

TTC Watch 와 마찬가지로, 근처의 버스시간 정보 또는 검색하는 곳의 버스시간 정보를 제공해 준다. TTCwatch 에서는 지하철의 정보는 제공되지 않았으나, Transit 앱 에는 지하철 정보는 물론, TTC 가 아닌 버스 (Go bus, VIVA, YRT 등) 들의 정보도 함께 제공해준다.

마찬가지로 내가 가는 방향의 버스를 먼저 확인해야한다. 반대쪽 버스시간과 착각할 수 있어 주의해야한다.

***

이렇게 오늘은 토론도 대중교통 TTC 에 대해 알아보았다. TTC 는 주로 토론토 도심에서 운행되는 버스이며, 토론토 외곽으로 벗어나려면 TTC가 아닌 다른 버스를 이용해야한다. 헷갈리게 버스 종류가 다양하고, 환승도 잘 되지 않는다.. 다음편에서는 TTC 가 아닌 대중교통 Go bus, VIVA, YRT 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토론토 대중교통 이용하기 2편 -고버스(Go Bus), VIVA, YRT등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