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토 대중교통 이용하기 4편 – 요금 지불 방법 / 프레스토 (Presto)

토론토 대중교통 이용시에는 요금을 어떻게 지불할 수 있을까? 한국과 같이 현금, 교통카드, 신용카드 등으로 비용을 지불할수 있으며 지불 방법도 매우 간단하다. 한국에서는 아주 예전부터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교통카드를 사용해왔으며,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요금을 지불한지도 꽤 되었다. 하지만 캐나다는 한국처럼 찍는 교통카드를 사용한지는 얼마 되지 않았으며, 최근에서야 신용카드나 데빗카드를 이용하여 대중교통 요금을 지불할 수 있게 되었다. 그래도 점점 발전하고 편해지고 있어 다행인 것 같다.

이번 편에서는 토론토 대중교통 이용시 요금을 지불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토론토 대중교통 이용하기 1편 -토론토 티티씨 (TTC) 먼저보기

**토론토 대중교통 이용하기 2편 -고버스(Go Bus), VIVA, YRT등 먼저보기

**토론토 대중교통 이용하기 3편 – 대중교통 요금 먼저보기

***

Photo by Ilana Gotz on Unsplash

토론토 대중교통 요금 현금 지불

토론토 대중교통 이용시에 현금으로 버스요금을 지불하여도 된다. 하지만 현금 지불에는 여러러 단점이 따르고 있다.

먼저 현금으로 요금을 지불한다면 교통카드를 이용하는 것보다 아주 조금 가격이 비싸다. 물론 큰 차이는 없지만 자주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나중에 쌓이고 쌓였을 때 금액의 차이를 느낄 수 있다.

또한 대부분의 버스기사들은 잔돈을 많이 가지고 있지 않는다. 현금으로 지불하는 사람이 많이 없어서 그런지는 잘 모르겠지만, 어쩔수 없이 현금을 이용해야한다면 딱 맞는 금액을 준비하거나, 잔돈을 못받을 각오를 해야한다. 예전에 나는 돈이 정말 없어서 10불짜리 지폐를 버스에 냈지만 잔돈을 하나도 돌려받지 못한 적이 있었다..

***

토론토 프레스토 카드 이용하기

가장 많은 사람이 이용하고 있으며, 토론토 대중교통 업체들이 가장 권장하는 요금 지불 방법이다. 프레스토 카드를 이용하여 교통요금을 지불하게 되면 다른 지불방법보다 저렴하며 굉장히 편리하다.

이전 편에서 말했듯이 온타리오에는 지역별로 다른 버스업체들이 운행되고 있어, 각 업체에 맞는 요금들을 지불하여야 하는데, 프레스토 카드는 이 모든 버스회사들과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프레스토 카드 하나면 온타리오의 지역이 버스들을 이용할 수 있다

그럼 프레스토 카드를 어떻게 구매하고 이용하는지 살펴보겠다.

토론토 교통카드 - 프레스토

***

<프레스토 구매>

정말 많은 곳에서 프레스토 카드를 구매할 수 있다. 지하철 역에 있는 대부분의 프레스토 머신에서 구매가능하며, 만약 근처에 지하철역이 없다면, 주변 Shoppers Drug mart 또는 Loblaws 같은 마트에서도 구매할 수 있다.

온라인으로도 카드를 구매할 수는 있지만 배송이 오기까지 일주일 정도가 걸리기 때문에 정말 주변에 아무것도 없는 곳이 아니라면 직접 나가서 구매하는 것이 훨씬 빠를 것으로 생각된다.

카드 비용은 $4 불이며 카드 첫 구매시에 한번 비용을 지불하면 된다. 만약 카드를 잃어버렸다면 $4 를 내고 다시 카드를 구매해야한다.

>> 프레스토 카드 구매처 확인하기

***

<프레스토 등록>

프레스토 카드를 구매한 후에는 반드시 프레스토 사이트에 가입하여 내 카드를 등록해 두는 것이 좋다. 만약 프레스토 카드를 잃어버렸을 때, 사이트에 가입을 해두었다면 내 카드를 다른사람이 사용하지 못하게 막을 수 있으며 새로운 카드로 남은 금액을 옮길수 도 있다. 하지만 카드를 등록하지 않은 채로 잃어버리게 된다면 찾을 방법이 없다.

프레스토를 앱으로 다운받아둔다면 앱을 통해 남은 금액이 얼마인지도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Photo by Niamat Ullah on Unsplash

***

<프레스토 충전>

프레스토는 구매하였던 곳에서 충전 가능하며 모든 지하철 역에 기계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지하철을 타기전에도 카드나 현금을 이용하여 쉽게 충전할 수 있다. 하지만 내가 가장 추천하는 방법은 핸드폰 앱을 다운받는것이다. 핸드폰 앱을 다운받아두면, 핸드폰의 탭 기능을 이용해 쉽게 충전할 수 있으며, 금액이 얼마 남지 않았을 때 자동으로 충전이 되게 설정도 할 수 있다.

Monthly pass (한달 이용권) 도 앱으로 구매 가능하며, 이 패스도 매달 자동구매를 원한다면 신용카드 정보를 등록하여 매달 자동구매를 설정해두면, 깜빡 잊고 충전을 하지 못해 버스를 타지 못하는 일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만약 학생요금 또는 Post-Secondary 요금제 등록을 원한다면 앞서 말한 Shoppers Drug mart 나 Loblaws 등의 마트의 직원에게 찾아가 학새임을 증명하면 프레스토 카드에 학생요금이 적용될 수 있게 도와준다.

Presto 기계는 아래처럼 보통 2가지가 있다.

프레스토 (토론토 교통카드) 구매 및 충계
image from Presto (https://www.prestocard.ca)
프레스토 (토론토 교통카드) 구매 및 충전 기계
image from Presto (https://www.prestocard.ca)

***

<프레스토 이용>

프레스토 카드 이용법은 아주 간단하다. 한국에서 지하철과 버스를 이용하듯이 카드를 기계에 대면 자동으로 금액이 빠져나간다. 환승시에도 자동으로 환승시간이 적용되기 때문에 따로 환승티켓을 받을 필요도 없다.

다만 몇몇 버스는 카드머신이 버스 안이 아닌 정류장에 있다던가 승차시와 하차시 모두 카드를 찍어야하는 다른 규칙이 있을 수 있으니 버스에 맞게 잘 활용하면 된다.

***

신용카드 / 데빗카드로 요금 지불

한국과는 달리 토론토는 최근까지 신용카드로 교통요금을 지불하는 것이 불가능하였다. 하지만 드디어 신용카드와 데빗카드로도 비용을 지불할 수 있다고 하니 많은 사람들이 더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사용법은 아주 간단하다. 핸드폰 wallet 앱 또는 실물카드를 준비하여 프레스토 교통카드 머신에 찍으면 자동으로 요금이 빠져나간다. 환승도 프레스토와 같이 자동으로 적용되며 프레스토 카드를 굳이 $4불을 주고 구매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신용카드로 요금 지불시에는 몇몇 단점들이 있다. 먼저, TTC 는 신용카드로 비용 지불시 presto 카드와 같은 금액을 받고 있지만 다른 몇몇 버스 회사는 신용카드로 요금 결제시 프레스토 카드보다 조금 더 비싸게 받고 있다. 또한 신용카드에는 Monthly pass(한달 무제한요금) 를 등록할 수 없어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금액적으로 손해이다.

그리고 은행 계좌마다 다르겠지만 캐나다 은행에서 데빗카드 (체크카드) 를 만들면 한국과는 다르게 매달 이용 요금을 청구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 이용 요금에 따라 내가 한달에 몇번의 카드 결제를 이용할 수 있는지가 정해지는데, 이 이용 횟수를 초과하면 추가금액이 은행으로부터 부과된다. 데빗카드로 버스요금을 결제할 때도 카드 이용횟수가 차감되기 때문에 만약 이용횟수가 넉넉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프레스토를 쓰는 것이 더 좋다.

신용카드/데빗카드로 대중교통 요금을 지불하는 것은 정말 큰 발전이고 편리한 일이다. 하지만 급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해야하는 경우, 정말 가끔 대중교통을 타는 사람일 경우에 더 적합할 것으로 보여진다.

***

이렇게 총 4편으로 대중교통과 요금에 대해 살펴보았다. 토론토에 살다보면 대부분 TTC 를 이용하게 될 텐데, 적응만 된다면 크게 불편한 점은 없는 것 같다. 가끔 공사를 진행할 때 지하철 몇 구간을 운행하지 않기도 하지만 셔틀버스로 대체 되어 목적지까지 갈 수 있으며, 새해에는 대중교통 요금을 받지 않는 등 가끔 특별한 혜택을 주기도 한다.

차가 없는 이상 대중교통은 우리의 삶에 필수이기 때문에 다들 얼른 익숙해져서 편하게 이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참조사이트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