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토 대중교통 이용하기 2편 -고버스(Go Bus), VIVA, YRT등

1편에서 토론토 대중교통 TTC 에 대해 살펴보았는데, TTC 이외에도 다양한 버스의 종류들이 있다. TTC 는 주로 토론토 도심에서 운행되는 대중교통이며, 토론토 도심을 벗어나게 되면 TTC는 운행하지 않는다. 대신 다른 버스를 이용하여 먼 거리도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TTC 가 운행하지 않는다고 해서 도심을 벗어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그럼 이번 편에서는 TTC 이외에 어떤 종류의 버스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토론토 대중교통 이용하기 1편 -토론토 티티씨 (TTC) 먼저보기

***

토론토 고버스/ 고트랜짓 (GO)

Gobus mark

GO 버스도 토론토 도심에 운행되기는 하지만 TTC 요금이 더 싸고 편리하기 때문에 도심 내에서 이동할 것이라면 TTC 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GO TRANSIT은 조금 더 먼 곳 또는 TTC 가 운행하지 않는 곳까지 가야 할 때 주로 이용되며 기차와 버스 2가지 종류가 있다. 버스와 기차 모두 Wifi를 제공하기 때문에 먼 거리를 이동하는 사람들이라면 와이파이를 이용하며 지루함을 달랠 수 있다. 다만 와이파이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영상 시청은 어려울 수 있다.

Go bus 는 TTC와 다르게 탑승할 때, 하차할 때 반드시 두번 다 카드머신에 카드를 찍어야 한다. Go bus 는 워낙 멀리까지 운행되기 때문에 한번의 탑승요금이 아닌, 거리로 요금이 계산된다. 만약 하차시에 카드를 다시 찍지 않는다면 내가 내리지 않은 것으로 간주되어 최대 비용으로 거리가 계산될 수 있어 주의해야한다.

버스중에는 2층버스도 있는데, 처음 2층 버스를 탈때는 웬지 관광하는 느낌이 들어서 재미있었다. 2층버스는 버스 앞쪽에 계단이 있는데 탑승 후 카드를 찍고 계단을 이용하여 올라가면 된다. 지금은 귀찮아서 1층에 자리가 있다면 굳이 올라가지 않는다 ㅎㅎ

기차는 버스보다 달리는 속도가 훨씬 빠르기 때문에 여행을 하는 사람들도 많이 이용한다. 특히 관광지 나이아가라에 갈때 많은 살람들이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버스처럼 짧은 배차시간으로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정해진 스케쥴대로만 움직이기 때문에 기차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출발할 때, 돌아올 때 시간ㅇ늘 잘 계산해야한다.

아래 기차노선은 그림으로 봤을 때는 웬지 지하철 노선과 비슷해 보이지만, 역 하나 지날 때 거의 도시 하나를 도시 하나를 지나는 거라 지하철 노선도에 비하면 훨씬 큰 규모의 지도이다.

YRT 버스 마크

***

YRT 버스

TTC는 토론토 다운타운부터 북쪽의 Steels Avenue까지만 운행을 하기 때문에, Steels Avenue 로부터 더 북쪽으로 이동을 해야한다면 보통 YRT 나 VIVA 버스를 이용하여 이동해야한다. TTC 가 남쪽의 주요 대중교통이었다면 북쪽은 YRT 라고 생각하면 된다. 위쪽까지 지하철이 다니지 않는다고 하여도 이동할 방법은 얼마든지 있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YRT 버스는 TTC 버스와 환승이 되지 않기 때문에 만약 TTC 에서 YRT 버스로 환승해야 할 일이 있다면 요금을 새롭게 내야한다. 또한 TTC 처럼 밤 늦게까지 운행하지 않기 때문에 막차 시간을 주의해서 봐야한다.

처음 YRT 버스를 타던 날, TTC 와 다르다는 것을 나는 몰랐기 때문에 환승시에 버스기사가 요금을 내라고 하는 말이 장난인줄 알았다.. ㅎㅎ 하하하 하고 넘기려는데 아저씨가 계속해서 요금을 내야한다고 해서 그제서야 당황하고 요금을 다시 냈던 기억이 있다.

VIVA BUS MARK

***

VIVA 버스

VIVA 버스는 YRT 와 같은 회사의 버스로, YRT 의 급행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YRT 버스가 TTC 처럼 동네 구석구석을 다니는 버스라면 VIVA 버스는 주로 중요한 곳을 지나는 버스이다. 파란색, 보라색, 노란색 주황색 으로 나누어 노선을 운영하고 있다.

VIVA 버스 안에는 요금을 내는 곳이 없다. 처음 VIVA 버스를 탈 때 요금을 어떻게 내는지 몰라 한참을 헤매었던 기억이 난다. VIVA 버스의 요금은 온라인 또는 VIVA 버스 정류장에 있는 기계에서 지불해야한다. 밖에서 요금을 미리 지불하고 탑승하는 것이다. PRESTO 카드를 이용하여 요금을 냈다면 기록에 남겠지만, 다른 방법을 이용하여 요금 지불을 하였다면 반드시 증거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버스 기사가 요금을 냈는지 확인 할 수 없기에 불시에 티켓 검사하는 사람들이 버스에 탑승해 검사할 수 있기 때문이다.

***

MIWAY 버스

Miway 버스는 토론토 서쪽인 미시사가(Mississauga) 에서 운행되는 버스이다. 미시사가에 갈 일이 없다면 탈일이 잘 없겠지만 나는 회사가 미시사가에 있어 차가 없을 때 많이 이용하였다. TTC 와 마찬가지로 버스번호 옆에 East, West 등 방향을 잘 보고 타야한다. 한번은 버스 번호만 보고 탔다가 정말 엉뚱한 곳으로 간적이 있어 집으로 돌아오는데 고생하였다.

***

이 외에도 더 다양한 버스들이 있겠지만 오늘은 토론토에서 TTC 다음으로 많이 이용되는 버스들에 대해 이야기 해보았다. 토론토 도심에 지내게 된다면 다른 대중교통을 이용할 일이 잘 없긴 하지만 어떤 일이 발생할 지 모르니 알아두는 것도 나쁘진 않다. 그럼 이 버스들의 요금은 얼마이며 어떻게 요금을 지불하는 것일까? 서로 환승은 되는 것일까?

다음 편에서는 토론토 대중교통 요금에 대한 내용에 대해 살펴보겠다.

**토론토 대중교통 이용하기 3편 – 대중교통 요금 보러가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