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토에서 돈벌기 – 토론토 아르바이트 구하기

.

캐나다 워홀 비자를 받았거나 대학에 다니고 있는 학생이라면 캐나다에서 합법적으로 일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캐나다에 온지 얼마되지 않았다면 어떻게 일을 구해야 할 지 막막할 것이다.

토론토 아르바이트를 구하기 위해서는 먼저 내가 어떤 곳에서 일을 하고싶은지 생각해봐야 한다. 고객과 마주하며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은지, 또는 고객들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 일하는 것이 편하지, 혹은 음식을 만드는 것을 즐거워하는지 등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게 나뉘기 때문이다.

토론토 아르바이트를 구하기 위해서는 먼저 내가 어떤 곳에서 일을 하고싶은지 생각해봐야 한다. 고객과 마주하며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은지, 또는 고객들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 일하는 것이 편하지, 혹은 음시을 만드는 것을 즐거워하는지 등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게 나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토론토에서는 주로 유학생들이 어떤 아르바이트를 하고있으며, 어떻게 일을 구하는지 알아보겠다.

Image by OpenClipart-Vectors from Pixabay

***

아르바이트 종류

식당 서버 (Restaurant Server)

아르바이트로 정말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직업중 하나이다. 캐나다에는 서비스 제공을 받은 후 팁을 지불하는 팁문화가 있는데, 팁을 받을 수 있는 직업중 하나가 Server 이다. 식당마다 음식의 가격, 바쁜정도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식당마다 팁이 나오는 정도는 모두 다르지만, 최저임금을 받는다 하더라도 팁을 많이 받게 되면 일주일에 3~4일 정도만 일을 해도 충분히 먹고 살 수 있다.

이때문에 고급 레스토랑에는 경험이 많고 나이가 많은 전문 서버분들도 굉장히 많으며, 팁을 적게 받는곳은 하루에 $30정도 받는 곳도 있지만, 고급 레스토랑의 경우 하루에 $500 까지도 팁으로 받는다고 한다. 내가 일했던 곳은 하루에 $100~$150 불정도 나왔던 것 같다.

토론토에서 술을 판매하는 식당에 일을 하기위해서는 ‘Smart Serve’ 라는 자격증이 필요하다. 손님이 너무 많이 취하게 되어 사고가 나게되면 담당 서버의 잘못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술의 서빙과 관련된 자격증이다. 또한 캐나다는 한국과 다르게 손님이 손을 들기 전에 먼저 가서 손님이 필요한 것인지 계속 확인해줘야 손님이 만족하며, 더 많은 팁을 받을 확률이 높다.

***

카페 (Coffee shop)

많은 유학생들이 카페에서 일하고 있다. 토론토에는 개인카페들도 많지만 가장 많은 카페는 ‘Starbucks’, ‘Tim Hortons’, ‘Second Cup’ 등이 있다. 대부분의 카페에서는 무료음료 또는 음료 할이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어, 음료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딱 맞는 일자리이다.

Starbucks 는 특히나 대기업이기 때문에 의료보험 혜택도 제공한다고 한다. 하지만 경쟁률이 굉장히 높기때문에 실제로 취직하기는 굉장히 어렵다.

.

가장 많은 유학생들이 선택하는 아르바이트 종목이 식당 서빙 또는 카페이다 이외에도 주방 요리사, 옷가게, 편의점, 사무직 아르바이트 등 다양한 종목에서 일할 수 있으며, 학교에 다니는 사람들은 학교내에서 아르바이트를 구할수도 있다. 호주에서는 주로 농장에서 일한다고 들었는데 개인적으로는 농장에서 일하는 것보다 많은 사람들과 접하며 일하는 것이 영어향상에 더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Photo by Asael Peña on Unsplash

***

토론토 아르바이트 구하는 법

<이력서를 가지고 방문>

요즘 대부분의 장소에서는 온라인으로 채용공고를 올리고 온라인으로 이력서를 제출하여 지원한다. 하지만 여전히 문 앞에 아르바이트를 모집한다고 모집공고 종이를 붙여두는 곳도 많기 때문에 이력서를 준비하여 방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식당에 우연히 밥을 먹으러 갔다가 이력서를 제출하여 구직을 한 사람들도 있다고 한다. 우연한 기회가 찾아올 수 있으니 놀러갈 때도 이력서를 몇장씩 챙겨다니자.

***

<Indeed 토론토 구인광고 확인하기>

Indeed 는 토론토에서 가장많이 사용하는 구직 사이트중 하나이다. 내가 구하고자 하는 직업의 종류, 또는 업체명 등을 검색하여 관심있는 직종들을 찾아볼 수 있으며, 온라인으로 이력서를 제출하여 지원할 수 있다. 이메일이나 전화로 답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연락처를 정확하게 적었는지 잘 확인하자!

내가 이력서를 넣어 지원할 수도 있지만, 이력서를 등록 후 공개모드로 두면 나에게 관심있는 업체들에서 먼저 연락이 오기도 한다.

Indeed 검색 후 마음에 드는 구인광고가 있다면 클릭하여 업체의 위치, 시급, 구하는 시간대 등 여러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Indeed 링크 : https://ca.indeed.com/

토론토 아르바이트 사이트 - Indeed

***

.

<Kijiji 토론토 구인광고>

Kijiji는 토론토에서 방을 구할 때도 많이 쓰는 사이트인데 구인구직 광고도 찾아볼 수 있다. Indeed 에 비해서는 구인 광고가 많지 않은 편이지만 내가 원하는 직업이 있을 수 있으니 함께 확인해 보는 것도 좋다.

>> 토론토 렌트 (숙소) 구하기 2편 – 룸렌트 구하기 보러가기

Kijiji 링크 : https://www.kijiji.ca/

***

.

<캐스모 (캐나다 한국인 스토리 모임) >

캐스모는 많은 캐나다의 한인들이 이용하고 있는 다음 카페이며, 주로 토론토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다. 키지지와 마찬가지로 방을 구할때도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구인구직 활동도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캐스모의 구인광고는 대부분 한인업체에서 올리고 있기 때문에 아직 영어에 자신감이 부족하다면, 한인업체에서 일을하며 영어를 연습하는 방법도 나쁘지 않다. 직원들은 한국인이더라도 손님들 중에는 외국인이 많을 것이기 때문이다.

***

토론토에서 아르바이트를 한다는 것은 단순히 돈을 벌려는 목적뿐만이 아니라, 영어를 배우고 새로운 경험을 한다는 데에 있다. 물론 한국보다 시급이 높으며, 팁문화가 있기 때문에 돈을 목표로 하는 사람이라면 많은 돈을 모아갈 수 있겠지만 그와 동시에 많은 경험도 함께 가져가길 바란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