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핸드폰 개통하기 (캐나다 통신사)

오늘은 캐나다에서 핸드폰 개통하는 방법과 캐나다 통신사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핸드폰은 필수 품목중 하나인데 언제까지나 로밍해온 요금제로 캐나다에 지낼수는 없다. 나와 맞는 통신사와 요금제를 찾아 캐나다에서 핸드폰을 사용해보자.

캐나다에서도 핸드폰을 구매할 수는 있으나, 보통 2년 약정을 하여 구매를 하기 때문에 오래 머무를 사람이 아니라면 가져온 핸드폰으로 유심칩만 바꿔 끼우는 것을 추천한다. 처음 캐나다에 와 영어를 한마디 못했던 나도 혼자 핸드폰을 개통했으니 여러분도 어렵지 않게 개통할 수 있을것이라 생각한다.

***

캐나다 핸드폰 개통 방법

캐나다에서 핸드폰 개통하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여권과 내가 가진 핸드폰만 가져가면 쉽게 개통이 가능하다.

먼저 핸드폰 개통을 위해 매장에 방문한다. Google 지도에 검색하면 가까운 매장의 위치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개별적인 매장을 찾아가도 되지만 나는 주로 쇼핑몰 가판대에 있는 매장으로 찾아간다. 보통 쇼핑몰에는 통신사들이 몰려있을 뿐만 아니라 서로 경쟁을 하기 때문에 행사를 할 때는 더 저렴하게 구매 할 기회가 많기 때문이다.

요금제 중에는 미리 내가 한달치 돈을 내고 쓰는 Prepaid 요금제와 매달 사용후 자동이체나 직접 결제를 하여 유지하는 요금제가 있다. Prepaid 요금제가 더 저렴한 경우가 있지만 돈 내는 것을 잊는다면 서비스가 바로 중단되기 때문에 조심해야한다.

보통 온라인에서 요금제를 미리 비교해볼 수 있지만 매장에 찾아가게 되면 행사중인 요금제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요금제를 선택하고 나서 직원에게 핸드폰을 개통하겠다고 말하면 여권을 달라고 한다. 여권을 주고 기본적인 정보들을 적고나면 유심카드 (Sim card) 를 핸드폰에 넣어준다. 요즘은 통신사마다 핸드폰에 앱을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앱을 깔고 가입을 해두면 요금이 얼마인지, 언제까지 납부해야 하는지 등이 확인 가능하고 앱으로 결제도 할 수있다.

Image by Dean Moriarty from Pixabay

개통시에 완벽하게 내가 원하는 번호를 고를수는 없지만 한국처럼 뒷 4자리는 보통 선택이 가능하다. 원하는 번호를 미리 생각해가자.

핸드폰 개통시 유심카드 비용, 처음 등록시 드는 비용 등 요금제 외에내야 할 돈이 있을 수도 있는데 간혹 이러한 비용을 제외해주기도 하고 나중에 크레딧으로 돌려주는 담당자도 있다. 하지만 돈을 돌려주기로 해놓고 안주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내가 어떤 혜택을 받았는지 잊지말고 나중에 돈이 들어오는지 꼭 확인해야한다. 영어가 잘 안들린다면 다시한번 말해달라고 해서 모든 내용을 기억해두는 것이 좋다. 캐나다는 다인종 국가라 영어가 완벽하지 않은 사람이 매우 많기 때문에 여러번 요청하여도 대부분 친절하게 다시 설명해준다.

참고로 캐나다는 한국처럼 모든 비용에 세금이 포함되어있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비용에 세금이 붙는다. 지역마다 세금 비율이 다르지만 토론토는 13%가 붙는다. 첫 요금을 받고 돈이 많이 나왔다고 당황하지 말고 세금이 붙은것인지 확인해보면 된다.

** 참고로 쓰던 통신사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핸드폰 약정이 걸려있지 않는 한 언제든 다른 통신사로 이동이 가능하며, 이때 쓰던 번호를 유지하고 싶다면 요금제를 해지하지 말고 새로 바꿀 통신사 매장으로 찾아가야 한다. 그럼 새로운 통신사 매장에서 이전에 이용하던 통신사의 요금제를 해지한 후 번호이동을 해준다. **

***

캐나다 통신사 종류

캐나다에는 여러가지 통신 회사들이 있는데 메인 통신업체가 아니더라도 인터넷 속도가 많이 나쁘지 않고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다, 여러가지 통신사를 비교해보고 자기에게 맞는 통신사를 선택하면 된다.

메인 통신사 Rogers – Bell – Telus, 그리고 저렴한 통신사 Fido- Virgin Mobile – Koodo – Freedom 에 대해 설명해보겠다.

***

캐나다 통신사 Rogers

.

Rogers

캐나다의 메인 통신사 중 하나이다. 빠른 속도를 자랑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기업 또는 다양한 비지니스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핸드폰 사용량이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다. 가격이 비싼편이지만 통신과 인터넷의 퀄리티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은 크게 개의치 않는다.

하지만 얼마전 토론토에 Rogers 서비스 전체가 먹통이 되는 사건이 발생하였고, 식당 카드머신부터 기업의 인터넷, 개인의 모든 통신이 하루내내 중단되는 일이 발생하였다. 많은 비지니스 및 개인들에게 큰 손해가 있었지만 손해본 것에 비해 보상은 매우 적어 많은 사람들이 화가 났었고, 이때 다른 경쟁 통신사인 Bell로 옮겨간 사람들이 굉장히 많다.

그러함에도 여전히 좋은 퀄리티를 보여주고 있어 사용자가 많으며, 사용자가 많아서 그런지 행사를 잘 하지 않는다.

Rogers 링크 : https://www.rogers.com/

***

캐나다 통신사 Bell

.

Bell

캐나다의 메인 통신사 중 하나이다. 앞서 말한 Rogers 와 경쟁관계에 있으며, Rogers 와 같이 좋은 퀄리티의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가격이 비싼편이지만 많은 비지니스에서 이용하는 통신사이다.

최근 Rogers 서비스 먹통 사건으로 많은 사람들이 Bell 로 옮겨갔으며, Rogers 에서 옮겨오는 사람에게 더 혜택을 주기도 할 정도로 Rogers 와 경쟁중이다. 마찬가지로 사용자가 많은 업체중 하나이기 때문에 행사는 잘 진행하지 않는다.

Bell 링크 : https://www.bell.ca/

***

캐나다 통신사 Telus

.

Telus

Telus 도 캐나다의 메인 통신사중 하나이다. 메인 통신사인 만큼 퀄리티가 좋다고 하는데 직접 겪어보진 않아서 잘 모르겠다. 가격도 Rogers 나 Bell 과 비슷하다. 하지만 어떤 이유에서인지 Rogers 와 Bell과 비교하였을 때 토론토에서는 이용자가 적은 것 같다.

Tellus 링크 : https://www.telus.com/en

***

캐나다 통신사 Fido

.

Fido

앞서 말한 통신사 Rogers 와 같은 계열의 회사이지만 Rogers 의 저렴한 버전이라고 보면 된다. 통신의 퀄리티가 나쁘지는 않지만 가격이 Rogers 에 비해 매우 저렴하여 학생들과 유학생들에게 인기가 많은 통신사이다.

Rogers 와 같은 계열의 통신사이기 때문에 Rogers 서비스가 먹통이 되었을 때 Fido 도 같이 먹통이 되었었다.

자주 행사를 진행하고 있기에 저렴한 요금제로 구매할 기회가 많으며, 내가 개인적으로 괜찮게 생각하는 통신사중 하나이다.

Fido 링크 : https://www.fido.ca/

***

캐나다 통신사 Virgin Mobile

.

Virgin Plus

Bell 통신사와 같은 계열의 회사이다. Bell 의 저렴한 버전의 통신사이며, 가격또한 훨씬 저렴하여 학생들과 유학생들에게 인기가 많은 통신사중 하나이다. 현재 내가 쓰고 있는 통신사인데 행사할때 저렴한 요금제로 구매하여 1년째 사용중이다.

장점은 통신사 자체적으로 많은 이벤트를 진행한다. 아마존 기프트카드, 영화 무료 관람권 등 추첨을 자주 하는데 나는 매주 지원하고 있지만 한번도 다엄된 적은 없다.. 언젠가는 당첨이 되길 바란다.

단점이 있다면 전화할 때 상대방이 말하는 것이 0.5초 정도 느리게 들려서 상대방에게는 내가 0.5초 느리게 말하는것 다. 그래서 자주 상대방과 말이 엇갈려 불편함이 있다. 다른 통신사에서 행사를 진행할 때 옮겨갈 예정이다.ㅎㅎ

Virgin Mobile 링크 : https://www.virginplus.ca/en/home/index.html

***

캐나다 통신사 Koodo

.

Koodo

Telus 의 자회사이다. Koodo 는 Telus의 저렴한 버전으로 사용했던 사람에게 들어보니 퀄리티가 나쁘진 않다고 한다. 가격도 Fido, Virgin Mobile 과 비슷하며 자주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Koodo 링크: https://www.koodomobile.com/en

***

캐나다 통신사 Freedom

.

Freedom

정말 호불호가 갈리는 통신사이다. 어떠한 메인 통신사의 자회사가 아닌 독자적인 통신사이며, 매우 저렴한 요금제를 제공한다,

장점을 말하자면 요금제 뿐만 아니라 핸드폰을 새로 구매할때도 다른 통신사보다 저렴한 금액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돈을 아낄 수 있다. 장기간 사용한 고객에게는 혜택을 주어 나는 1년간 한달에 $10 씩 추가할인을 받기도 하였다.

또한 한국인들은 믿기 어렵겠지만 토론토 지하철 내에서는 핸드폰이 터지지 않는다. 마치 엘리베이터속에 갇힌 핸드폰을 가진 것 같다. 하지만 Freedom 의 경우 모든 역은 아니더라도 몇몇 역을 지나칠 때 통신이 터진다. 지하철을 타고 이동할때 잠깐동안이지만 핸드폰이 터지면 그렇게 기분이 좋을수가 없다..

단점을 말하자면 Freedom 은 정말 도심용 통신사이다. 조금이라도 도시 외곽으로 벗어나거나 몇시간 되는 거리에 여행을 갈때면 핸드폰이 전혀 터지지 않는다. 요즘 와이파이 없는곳이 없긴 하지만 그래도 많이 불편하다. 또 캐나다에서 구한 삼성폰에는 서비스가 가능하지만 이상하게도 한국에서 가져온 삼성폰에는 서비스가 작동하지 않는다. 아이폰은 문제없이 사용 가능하다.

나는 몇년간 Freedom 을 이용하면서 통시비를 정말 많이 아꼈지만 더이상은 불편해서 사용하지 않는다. 하지만 도심에서는 딱히 속도가 느리다는 느낌을 받지 못해 생활권이 주로 도심지이고 도심을 많이 벗어나지 않는 사람이라면 추천하는 통신사이다.

freedom 링크 : https://www.freedommobile.ca/en-CA

***

기타 통신사

앞서 말한 통신사들 외에도 Lucky mobile, Chatr Mobile 등의 회사가 있으며 모두 메인통신사들의 자회사이다. Lucky 의 경우 사용했을 때 음질이 만히 좋진 않았지만 유심카드를 사지 않고 온라인에서 다운받는 E-simcard 를 제공하여, 나는 데이터 없이 전화/문자만 되는 요금제를 업무에 사용중이다. 참고로 E simcard는 이미 유심이 삽입된 핸드폰에도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핸드폰 하나로 2개의 번호를 사용할 수 있게 해다.

***

이렇게 캐나다 핸드폰 개통방법과 캐나다 통신사의 종류에 대해 살펴보았다. 여러가지 통신사와 요금제들을 비교해본 후 나에게 맞는 요금제를 선택하면 된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핸드폰을 약정으로 구매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다뤄보도록 하겠다.

**토론토 렌트 (숙소) 구하기 1편 – 렌트/ 숙소의 종류 보러가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