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접촉사고 해결하기 2 편

1편에서는 캐나다 접촉사고 후 증거확보부터 Collision reporting Centre 에 사고내용을 신고하는 것 까지 얘기해보았다. 오늘은 그다음 처리할 보험회사에 연락하기, 차수리, 병원에 대해 이야기해보겠다. 물론 몸이 많이 아프거나 응급실에 가야 할 상황이라면 다른 문제들보다 병원에 가장 먼저 가는 것을 추천한다. 내몸이 제일 중요하기 때문이다.

** 캐나다 접촉사고 해결하기 1 편 먼저보기

***

토론토 접촉사고 후 보험회사 연락

사고가 난 후에는 보험회사에 연락하여 상황을 설명하고 차 수리비 또는 병원비에 대해서 보상에 대해 이야기 해야한다. Collision reporting Centre 에 보고한바와 같이 보험회사에 어떠한 상황에서 어떻게 사고가 났는지, 차의 손상부위, 몸에 부상이 있었는지 등에 대해 이야기를 해야한다. 요즘은 온라인이나 전화로 보험회사에 클레임 하기 때문에 나의 상황을 최대한 자세히 설명해주는 것이 좋다.

차 수리에 관련하여서는 보험회사에서 본인들과 연계된 카센터 (Body shop) 를 몇군데 안내해준다. 보험회사와 연계된 곳에서 차를 수리하여도 되고 직접 수리할 곳을 찾아도 되지만, 보험회사와 연계된 곳에서 차를 수리하게 되면 과정이 조금 더 간단하다.

나는 큰 부상은 입은 것은 아니었지만 목, 어깨, 등에 통증이 있었기 때문에 이에 대해 보험회사에 얘기하였고, 차사고로 인한 부상이니 보험회사에서 물리치료, 마사지등의 비용을 부담해주기로 하였다. 부상 정도에 따라 보상비용이 다르기 때문에 내가 어느정도의 금액을 병원비로 사용할 수 있는지 보험회사와 확인해야한다.

이번 사건의 경우 내 잘못이 0% 라 보험비가 인상되지는 않았지만 보통 본인의 잘못이 어느정도 있을 경우 보험비가 인상될 수도 있다. 하지만 나의 잘못이 있다고 해서 보험회사에서 보상을 해주지 않는 것은 아니다. 어차피 보험비가 오를거라면 내몸 치료라도 잘 받아두면 좋을 것 같다.

Image by Mohamed Hassan from Pixabay

***

**토론토 차 보험 팁**

차를 운전하려면 반드시 보험에 가입이 되어있어야 한다. 보험가입 시 주의할 점이 있다. Deductible 금액이 클수록 보험비가 싸지는데 잘 모르는 사람들은 보험비를 아끼기 위해 Deductible 금액이 크로 싼 보험으로 가입을 한다. Deductible 금액이란 사고가 났을 때 차 수리비용 중 내가 부담하는 비용을 의미한다. 예를들어 Deductible 금액이 C$ 1000으로 설정되어 있고 차수리비가 C$ 950 이 나온다면 나는 보험회사의 보상 없이 내 돈으로 차를 수리해야한다. 하지만 Deductible 금액이 C$ 500 이고 차 수리비가 C$ 950 이라면 C$ 500은 내가, C$ 450 은 보험회사에서 부담하는 것이다.

Deductible 금액이 설정되어 있더라도 만약 나의 잘못이 0% 라면 Deductible 금액 상관없이 보험회사에서 수리비를 모두 지불해준다. 하지만 뺑소니를 당했을 경우에는 나의 잘못이 0%라도 상대방 보험회사에서 비용을 지불해줄 수 없기 때문에 Deductible 설정된 금액만큼 내가 수리비를 지불해야한다.

나는 보험 Deductible 금액을 C$ 500 으로 설정해두었지만, 나의 잘못이 0% 였고 상대방의 정보가 충분했기에 차수리 금액을 보험회사에서 모두 부담하였다

***

토론토 접촉사고 후 병원가기

살짝 차가 긁히거나 하는 정도는 몸에 무리가 없을 수 있으나 놀랄정도로 부딪혔다면 꼭 병원에 가보는 것이 좋다. 당황하고 몸이 긴장하여 처음에는 아픔을 못느낄 수 있지만 후에 통증이 생길 수 있으며, 치료할 때를 놓치면 후유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때를 놓치면 나중에는 치료하기가 더 힘들다고들 한다.

한국의 경우 사고를 당했으면 바로 병원으로 가서 모든 검사를 하기가 쉽지만 캐나다는 응급실을 가지 않는이상 X-ray, MRI 등을 찍고 결과가 나오는데 최소 1주에서 몇달이 걸릴 수도 있다. 응급실에 가더라도 심한 부상이 아닌 이상 MRI를 찍지 않기를 권고하고 있으며 몸을 움직이는데 이상이 없으면 그냥 가도 좋다고 한다..

나는 큰 부상을 입은 것은 아니어서 응급실을 갈 필요까진 없었지만, 사고당시 혼자 소리를 지를만큼 충격이 컸기 때문에 다음날 일반 병원으로 향했다. 첫날은 정말 긴장을 해서인지 아픔을 느끼지 못하였다. 하지만 하루이틀 지나고 나니 점점 목, 어깨, 등, 심지어 다리에까지 통증이 왔고 며칠을 진통제를 먹으면서 지냈다. X-ray 결과는 아무이상 없다고 나왔지만 허리가 너무 아파서 가만히 앉아있기가 힘들었고 목을 가누기가 힘들어 누워있어야 했다. 의사에게 증상을 설명하니 강력한 진통제를 처방해주겠다고 젊으니까 금방 괜찮아질거라는 응원과 위로?를 받고 집으로 돌아왔다.

Image by Megan Rexazin from Pixabay

***

토론토 접촉사고 후 물리치료 받기

큰 부상을 입지 않아도 근육통증이 심하다면 물리치료등으로 몸을 치료해야한다. 보험회사에 나의 몸 상태를 이야기 하면 내가 병원에 어느정도의 금액을 쓸 수 있는지 이야기해준다. 그리고 보험회사와 연계된 몇몇 물리치료센터를 소개해주는데 소개해준 곳에 찾아가서 치료를 받아도 되지만 본인이 따로 찾은 클리닉으로 가서 치료해도 괜찮다. 웬만한 클리닉에서는 교통사고 환자 치료경험이 있기에 치료 후 비용을 바로 보험회사로 청구하지만, 만약 내가 선택한 물리치료 클리닉에서 보험회사로 비용을 청구하지 못하겠다고 하면 내가 직접 돈을 지불 한 후 나중에 보험회사로부터 돌려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나의 경우는 보험회사로부터 CAD 3500 만큼 물리치료 비용으로 쓸수있다고 책정되었고, 보험회사에서 추천한 곳은 아니지만 보험회사에 바로 비용청구를 해주는 클리닉으로 등록하게 되었다.

***

토론토 차 수리하기

사고로 인해 차를 수리해야 할 경우 먼저 견적을 받아보아야 한다. 나의 경우 보험회사와 연계된 곳에서 차를 수리하였다. 웬지 연계되어있으면 뭔가 나모르게 싸게 작업하거나 하진 않을까 불안했는데 보험회사와 연계된 곳들 중에서도 가장 후기가 좋은 곳으로 찾아갔다. 보험회사와 연계되지 않은곳으로 가면 내가 수리비를 먼저 지불하고 보험회사에 청구한 후 보상을 받아야 하는데, 만약 보험회사와 연계되 곳으로 찾아가면 비용을 보험회사에서 바로 지불하기 때문에 귀찮은 과정이 줄어든다.

차 수리를 할 때 주의할 점은 공장에서 정품으로 나오는 부품을 쓸 것인지, 그리고 도색할 때 내 차의 색깔 코드와 같은 코드를 쓸 것인지 반드시 확인해야한다. 정품이 아닌 부품을 써도 운전하는데 문제가 없을 수 있으나 나중에 차 가치에 영향을 주니 조심해야하며, 같은 색깔이 아닌 비슷한 색깔을 쓰는 경우에는 차 가치가 떨어질 뿐만 아니라 차가 못나보인다. 그렇기 때문에 Body shop 과 차를 고치기 전에 꼭 먼저 확인하는 것이 좋다.

공장에서 부품이 오는데 3주이상걸린다고 하여 거의 4~5주 기다렸다가 수리를 하였는데 수리 기간은 2일밖에 걸리지 않았다. 차가 맡겨져 있는동안 보험회사에서 렌트카도 불러줘서 2일간 렌트카로 생활하는데는 아무 문제가 없었다. 수리가 끝나고 차를 찾으러 가니 차 외부는 물론 내부까지 깔끔하게 청소해주셨다. 차가 이쁘게 잘 고쳐져서 너무 기쁘다.

Image by Mohamed Hassan from Pixabay

***

간단한 접촉사고라도 이리저리 전화하고 수리하고 병원가고 많은 일을 하느라 너무 정신이 없었다. 차근차근 하다보니 하나둘씩 문제가 해결되었지만 두달이 지난 아직도 목, 어깨, 등의 통증이 있어 치료를 받는중이다. 처음에는 정신적으로도 너무 힘들었다. 계속해서 차사고와 관련된 악몽을 꾸고 자다가 식은땀을 계속해서 흘렸으며, 생활하다가 갑자기 몸이 긴장되어 숨쉬기가 힘들기도 하였다. 1~2주면 낫겠지 하고 생각했는데 이렇게 몇달이 지속되니 운동도 하고싶은데 못하고 병원가는데도 시간이 많이 필요하고 억울한 생각이 든다.

원래 블랙박스 없이 운전하고 다녔는데 차사고 후, 내 잘못이 없더라도 사고가 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바로 블랙박스를 구매했다. 또 이번사건처럼 상대차량이 아무잘못 없다고 우기면 이젠 증거를 바로 제출할 수 있다 ㅎㅎ

모두들 안전운전 하길 바란다.

***

참조자료 : https://www.otip.com/Why-OTIP/News/Si-je-ne-suis-pas-responsable-d%E2%80%99un-accident-de-la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