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여행지 #4 – 토론토 할로윈 파티 (Halloween)

많은 사람이 알고 있듯이 할로윈은 귀신분장을 하고 즐기는 축제날이다. 한국에도 할로윈이 있고 파티를 즐기지만 주로 젊은 성인들 위주로 파티가 이루어지며, 어린이나 나이가 어느정도 있는 사람들은 할로윈을 딱히 챙기지 않는다. 하지만 미국이나 캐나다는 할로윈이 정말 큰 행사이므로 남녀노소 할것 없이 많은 사람들이 행사나 파티에 참여하고 있다. 그렇다면 사람들이 캐나다 토론토 할로윈은 어떤식으로 즐기고 있는지 알아보자.

***

할로윈의 유래

원래 할로윈은 켈트족들이 가지고 있던 풍습이었다. 켈트족은 한해의 마지막 날이 되면 죽음의 신에게 제를 올리면서 죽은 사람들의 혼을 달래고 악령을 쫓았다. 이때 귀신이나 악령이 본인에게 해를 끼칠까 두려워 자신들도 귀신으로 착각하도록 귀신의 모습으로 꾸미었는데, 이러한 풍습이 지금의 할로윈 축제로 변화되었다.

19세기 중반까지만 해도 할로윈은 켈트족의 풍습을 간직하고 있던 스코틀랜드, 아일랜드 사람들의 소규모 축제였지만 많은 아일랜드 사람들이 미국으로 이주하게 되면서 할로윈 축제가 커지게 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핼러윈 [Halloween] (세계의 축제 · 기념일 백과, 류정아, 오애리, 김홍희)

***

할로윈 행사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매년 10월 31일 할로윈 때 많은 행사들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물론 예전 전통적인 모습은 많이 찾아볼 수 없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고 즐기는 아주 큰 행사이다.

.

할로윈 분장

한국에서는 학교나 학원에 할로윈 분장을 하고 다닌다면 분명 많은 사람들이 이상하게 생각 할 것이다. 하지만 캐나다에서는 모두가 그런것은 아니지만 할로윈날에 할로윈 분장을 하고 다니는 사람들을 길거리에서 자주 찾아볼 수 있다. 그것을 이상하게 생각하기 보다는 할로윈을 즐기고 있구나 하고 생각하는 것 같다. 오히려 꾸미지 않으면 재미가 없기도 하다.

예전에는 귀신의 분장을 많이하고 다녔다면, 요즘은 유명했던 영화나 만화의 캐릭터들 모습으로도 많이 분장한다. 몇년 전 한국 드라마 ‘오징어 게임’ 이 유행하였을 때에는 전세계적으로 유명해져서 캐나다에서도 오징어게임 캐릭터를 분장한 사람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었다.

.

트릭 올 트릿 (Trick or Treat)

Trick or Treat 은 주로 아이들이 참여하는 행사이다. 아이들이 분장을 하고 이웃집으로 찾아가 문을 두드리며 ‘Trick or Treat’ 이라고 하는데 사탕을 줄래 장난을 칠까 하는뜻이다. 이렇게 외치면 사탕을 준비한 집주인은 밖으로 나와 아이들에게 사탕을 나누어 준다. 집주인이 반드시 사탕을 줄 필요는 없지만 사탕을 받지 못한 아이들은 슬퍼하곤 한다.

캐나다 하우스단지에 살 때에는 할로윈이 되면 동네 아이들이 분장을 하고 바구니를 들고 다니는 모습을 보았는데 정말 귀여웠다 ! 나도 나중에 하우스에 살게 되면 꼭 할로윈 때 사탕을 준비해두어야지 하는 생각을 했었다.

.

잭오랜턴 (Jack-O’-Lantern)

호박속을 파내고 겉에 눈, 코, 입 자리를 파낸 다음 안에 램프를 넣어 만든 장식을 말한다. 호박이 워낙 파기 힘들고 할로윈이 지난 후 뒷정리가 힘들 수 있기 때문에 최근에는 진짜 호박이 아닌 플라스틱 모형들을 사서 집을 꾸며두는 사람들도 많다. 하지만 아이들과 함께 직접 만들어 본다면 재미있는 추억이 될 것 같다.

나도 한번 시도를 해보았는데 호박이 정말 크고 단단해서 생각보다 훨씬 어렵고 시간이 많이 걸렸다. 결과는 마음에들었지만 다시는 하고싶지 않다는 생각을 했었다. ㅎㅎ

Photo by David Menidrey on Unsplash

.

할로윈 축제/파티

할로윈 분장을 하고 돌아다니는 것 뿐만 아니라 분장을 한 사람들이 또 모여서 축제와 파티를 열기도 한다. 집에서 가족이나 친한친구끼리 모여 작은 파티를 열기도 하고 클럽등에서 주최하는 파티에 참여하기도 한다. 캐나다 토론토에서는 매년 다운타운 길거리에서 할로윈 파티를 열고 있는데 길거리에 아주 다양한 분장을 한 사람들을 볼 수 있고 함께 사진을 찍기도 한다. 토론토에 살고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꼭 참여해볼 만한 축제이다.

***

캐나다 토론토 할로윈 축제

앞서 말했듯이 미국과 캐나다는 할로윈 축제를 많은 사람들이 즐기고 있으며, 그만큼 개최되는 행사도 많다. 그렇다면 토론토에서는 어떤 할로윈 축제를 진행하고 있을까? 거의 매년 진행되고 있는 토론토 할로윈 축제들에 대해 살펴보자.

.

캐나다 원더랜드 토론토 할로윈 이벤트

캐나다 원더랜드는 토론토에 위치한 굉장히 큰 놀이공원이다. 할로윈 시즌이 되면 귀신의집 이벤트를 주최하고 있는데, 굉장히 다양한 귀신의 집이 준비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걷는 거리마다 직원들이 분장을 하고 사람들을 놀래키기 때문에 놀이공원 전체가 귀신의 집인 것 같은 느낌이 든다.

나는 워낙 무서운 것을 좋아하지 않아 방문했을 때 소리를 지르느라 목소리가 다 나갔었는데, 즐기는 사람들도 매우 많았던 기억이 난다. 공포스런 분위기를 느끼고 싶다면 캐나다 원더래드에서 할로윈 축제를 체험하는 것을 추천한다.

원더랜드 할로윈 이벤트 링크 :https://www.canadaswonderland.com/events/haunt

토론토 할로윈 파티 - 원더랜드
image from Wonderland

.

토론토 할로윈 다운타운 길거리 축제 (HALLOWEEN ON CHURCH)

토론토 할로윈, 빠질수 없는 축제이다 ! 매년 10/31 저녁, 토론토 다운타운 길거리 (Church street) 에서 할로윈 파티를 개최한다. 저녁 6:30 쯤 해가 질 무렵 행사가 시작되며, 도로를 완전히 막고 파티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도록 행사가 주최되며 참여하는 사람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축제가 큰 편이다. 누구든 입장료 없이 참여할 수 있으며, 각자 원하는 분장을 하거나 분장을 하지 않고 구경만 하여도 좋다.

토론토에 살고있거나, 할로윈 시즌에 여행을 오는 사람이라면 입장료도 없으니 부담없이 꼭 한번 방문해보길 추천한다.

축제 관련 링크: https://www.gaytravel4u.com/event/toronto-halloween-on-church

토론토 할로윈티
image from Gaytravel4u

.

토론토 할로윈 공포영화 축제 (The Great Canadian Horror Film Festival)

토론토 다운타운쪽에서 공포영화 축제도 열린다. 행사가 진행되는 동안 매일 다른 영화들이 방영되니 공포영화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여러번 방문하여도 좋을 것 같다.

공포영화 축제 관련 링크 : https://filmfreeway.com/TheGreatCanadianHorrorFilmFestival

.

토론토 할로윈 클럽 파티

토론토 다운타운에 위치한 많은 클럽 또는 바에서 할로윈 파티를 주최할 예정이다. 다양한 클럽에서 파티를 주최하고 있으니 위치와 입장료, 분위기 등을 비교해보고 본인과 맞는 파티에 참여하면 될 것 같다. 주로 파티는 할로윈 전 주말에 열린다.

***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할로윈이 굉장히 큰 행사이다. 모든 사람은 아니지만 많은 사람들이 행사를 즐기고 참여하고 있으며, 동시에 좋은 구경거리이기도 하다. 하우스 단지 주변으로 걸어가면 집집마다 할로윈 장식들을 해두었으며, 할로윈 당일에는 길거리에도 분장한 사람들이 많이 돌아다닌다.

한국에도 할로윈 파티가 있지만 캐나다에서는 더 제대로 즐기는 것 같다. 토론토에 살고 있는 사람이라면, 또는 할로윈 때 토론토를 방문하게 된다면 앞서 추천한 토론토 할로윈 축제에 한번쯤은 꼭 방문해보길 바란다.

.

캐나다 여행지 #3 – 토론토 볼거리 글 보러가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