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토론토 어학원

토론토에 영어공부를 하러 오는 많은 사람들이 어떤 어학원에 가야할 지 고민하고 있을 것이다. 토론토에는 정말 많은 어학원들이 있지만 도움이 되고자 내가 다녔던 몇몇 토론토 어학원에 대해 설명해보고자 한다.

Image by Наталия Когут from Pixabay

TDSB (Toronto District School Board)

TDSB 는 사실상 유학생들을 위한 어학원은 아니다. 오히려 캐나다 시민들의 무료 수업을 위한 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캐나다에는 정말 많은 이민자가 살고 있으며, 그중 영어를 잘 하는 사람도 있는가 하면 영어를 못하는 사람들도 정말 많다. 그래서 이렇게 시에서 지원하는 어른들을 위한 교육제도는 정말 훌륭하다고 생각한다. 캐나다 시민들에게는 무료로 수업을 제공하지마 당시 외국인에게도 저렴한 수업료로 강의를 제공하여, 나는 캐나다에 입국하기 전부터 이곳에서 공부하여야 겠다고 마음먹었다.

당시 외국인에게 CAD 60 정도의 신청비용과, 시간당 CAD 7 의 금액으로만 수업을 진행하였기에 이것은 나에게는 정말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였다. 이 기관의 정보는 한국에서 찾기가 많이 힘들었기 때문에 나는 어떻게 수업에 등록하는지를 몰라 토론토에 도착 후 이리저리 전화를 하고 돌아다녔던 기억이 난다.

먼저 다운타운에 있는 본점에서 등록을 하고 영어 테스트를 했는데 1~2시간동안 테스트가 진행되었던 것 같다. 예상했었지만 낮은 영어점수를 받게 되었고.. ㅎㅎ 집 근처에 있는 지점에 수업을 등록하여 듣기로 하였다. 지점마다 진행하는 수업의 종류와 레벨이 달랐는데 다행히 우리집 근처의 지점에서는 나와 맞는 영어레벨의 수업을 진행하고 있었다.

가격에 비해 수업의 퀄리티가 생각보다 괜찮았는데 수업에 며칠 나가다보니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와 친구를 제외한 모든 분들이 할머니 할아버지들이셨고, 우리보다 영어를 훨씬 잘하는 것이었다. 앞서 말했듯이 캐나다 시민에게는 이 수업이 무료로 진행되고 있기에 심심하신 어르신들이 나와서 수다를 떨러 나오기도 한다고 하셨다. 젊은 우리들은 어르신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았지만 조금 더 우리또래의 사람들을 찾아 다른 지점으로 옮겨가기로 했다.

처음 레벨테스트를 진행했던 본점으로 옮겨 우리는 다시 수업을 등록하였다. 본점에서 공부하는 사람들은 나이대가 40~50대로 젊어지긴 하였지만 여전히 20~30대는 찾아보기 힘들었다. 하지만 영어공부는 의미있었다!

현재는 워킹퍼밋을 가진 외국인은 수업에 참여할 수 있지만, 안타깝게도 관광비자만을 가진 사람들의 수업은 제한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관심있는 사람들은 연락하여 한번더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아래 링크로 접속하여 추가적인 정보를 확인해보면 좋을 것 같다. 요즘 번역 프로그램이 잘 되어있으니 번역은 알아서 하시는걸로.. ㅎㅎ

토론토 교육기관 TDSB
홈페이지 : https://www.tdsb.on.ca/Adult-Learners/Learn-English/-ESL-Programs

책자 : https://www.tdsb.on.ca/Portals/0/adultlearners/docs/ESL_Fall_2022-23_Brochure.pdf

***

한사 (HANSA) 어학원

학비가 저렴하여 유학원에서는 잘 추천하지는 않지만 외국인을 위한 어학원이며 학생비자 발급이 가능한 어학원 중 하나이다. 이 어학원도 저렴한 어학원을 검색하던 중 찾게 되었으며, TDSB 에 영어수업을 다니다가 나중에는 HANSA 로 옮겨가게 되었다.

먼저 TSDB 를 다녔던 나는 Hansa 어학원의 학생들이 10대후반~30대로 대체적으로 젊어 친해지기가 쉬웠다. 또, 다른 대부분의 어학원은 아침부터 오후 2~3시 까지 수업이 지속되는데에 비해 Hansa 는 3시간, 4시간 또는 풀타임 (7시간) 등 수업시간이 다양해 짧은 수업을 원한다면 3~4시간만 공부할 수 있다. 나는 돈도 절약하고 싶고 공부를 오래하기 싫었기 때문에 오전 4시간의 수업만 참여하였다.

이 어학원의 장점은 매 시간 수업을 내가 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수업레벨, 수업과목과 선생님의 스케쥴을 보고 수업을 선택하여 나만의 스케쥴을 만들 수 있으며, 수업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다른 과목을 듣고싶다면 변경이 가능하다. 간혹 인기있는 수업의 경우 들어가기 힘들긴 하지만 웬만해서는 내가 원하는 수업을 들을 수 있었던 것 같다.

매주 액티비티 활동도 있기에 지도자와 학생들이 모여서 여행도 가고, 게임도 하는 등 재미있는 활동이 많았다. 물론 돈을 내야하는 활동들도 있지만 친구도 사귀고 새로운 경험을 하는 활동이었기에 정말 가치있었다.

단점이 있다면 매 시간 같이 수업을 듣는 학생들이 바뀌기 때문에 I 인 나는 친구를 만드는데 시간이 좀 걸렸다.

어학원은 직접 등록한다면 매주, 매달 결제를 진행할 수 있지만 유학원을 통하여 결제를 한다면 몇달치를 한번에 결제해야해서 조금 부담이 될 수 있어도 유학원의 프로모션 내용에 따라 전체적인 금액은 더 저렴할 수 있으니 본인에게 맞게 선택하면 될 것 같다.

Hansa 어학원 홈페이지 : https://hansacanada.com/home/

Image by Vidhyarthi Darpan from Pixabay

***

SSLC (Sprott Shaw Language College) 어학원

이 어학원은 일반 영어수업 도 진행하고 있지만, 나는 대학 준비반에 가기위해 들어가게 되었다. 몇몇 어학원들이 토론토의 컬리지들과 계약하여 컬리지 준비반에서 기준성적을 만족한 학생들에게는 다른 시험절차 없이 대학 입학하게 하는 제도가 있다. 추후 컬리지에 대해 다루겠지만 이 대학준비반 수업은 대학을 다니는 동안 정말 큰 도움이 되었다.

먼저 대학준비반 수업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어느정도의 영어레벨이 충족되어야 한다. 영어레벨이 높지 않았던 나는 대학준비반에 들어가기에 앞서 영어레벨을 올리기 위해 두달정도 일반 영어수업을 들어야 했다. 이때가 캐나다에 온지 2~3년정도 되었을 때인데도 한국에서 워낙 영어에 약했던 나는 영어 실력이 느는것이 좀 더뎠던것 같다. 일반 영어수업에서도 정말 많은 것을 배웠으며, 차근차근 대학준비반을 위해 준비해 나갔다.

드디어 영어레벨 통과가 되고 대학준비반에 들어가게 되었다. 대학준비반은 3달 과정인데 3달동안 치르는 시험 및 과제에서 대학에 가기위한 점수를 충족하지 못하면 졸업하지 못하고 수업을 추가로 들어야 할 수도 있다. 혼자 돈을 벌어 다니게 된 어학원이었기에 정말 ‘떨어지면 돈버리는 거다’ 라는 마음을 가지고 열심히 공부했던 것 같다.

수업은 생각했던 것 보다 정말 어렵고 힘들었다. 출석 및 태도도 점수에 포함될 뿐만 아니라 과제가 거의 매일 있었으며, 영어 발표도 매주 준비해야 했다. 얼마나 힘든 과정이었으면 수업에 참여하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본인들 영어 실력이 한달만에 향상되었다고 생각했다. 나도 읽히지 않던 영어 뉴스내용이 이때 읽히기 시작했다. 영어로 발표하는 것도 처음 몇주는 너무 떨려서 주어진 시간을 채우지 못하고 끝냈는데 익숙해지니 영어발표도 편해졌다.

3달 후 영어실력 향상은 물론 가장 도움되었던 부분은 영어 에세이 쓰는 방법이었던 것 같다. 한글이 아닌 영어로 에세이를 써볼 기회는 잘 없다. 하지만 대학에 가면 계속 과제로 에세이를 써야하는데 이때 배워두지 않았더라면 너무나 막막했을 것이다. 에세이 쓰는 양식이 다양한데 에세이 양식마다 정해진 글자크기, 글자 폰트, 참조자료 정리방법이 모두 다르다. 대학에서 교수가 에세이 과제를 낼때 어떠한 에세이 방식으로 제출하라고 함께 말해주는데 미리 에세이에 대해 공부하지 않았다면 나는 점수를 받지 못하였을 것이다. 실제로 함께 대학에 다던 친구가 에세이 쓰는법을 몰라 ‘0’점을 맞았다고 했다.

3달이 지난 후 나는 열심히 공부하여 좋은 성적을 거두었고 대학에 입학할 수 있게 되었지만 몇몇 성적이 부족한 학생은 남아 추가적인 공부를 해야했다. 꼭 대학준비를 위해서가 아니더라도 단기간에 영어실력을 향상시키고 싶다면 도움되는 프로그램인 것 같다.

토론토 어학연수 SSLC 졸업장
EPE 프로그램 졸업 증명서
마지막날 선생님과 한컷

***

직접 경험한 어학원에 대해서만 다루어 보았는데, 이 외에도 어학원의 종류는 정말 많다. 유학원에서 물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지만 혹시 나에게 더 맞는 곳이 있는지 찾아보는 것도 추천한다. 위에 말한 정보들은 예전에 겪은 정보를 바탕으로 다루었기에 최근에는 변화가 있을 수 있으니 잘 확인하길 바란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