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셀핍(CELPIP) 시험 – 캐나다 영어시험 준비

캐나다 셀핍 (CELPIP) 시험은 캐나다에서 만들어진 영어평가 시험으로, 캐나다에서 영주권이나 시민권 준비를 할때 많이 이용되는 시험이다. 많은 사람들이 세계적으로 인정되는 아이엘츠를 공부하지만 캐나다에서 살 목적이라면 아이엘츠 대신 셀핍시험을 준비하여도 상관없다. 나는 아이엘츠와 셀핍을 비교하였을 때 셀핍이 나와 더 많는 시험이라고 생각하였고, 영주권을 위해 셀핍 시험을 보았다.

그럼 본인이 셀핍 시험과 맞을지 캐나다 셀핍 (CELPIP)시험에 대해 알아보자.

***

캐나다 셀핍 (CELPIP) 시험이란?

캐나다 셀핍 시험 가격 $280+tax
image from Celpip

CELPIP 은 캐나다 자체에서 만든 영어평가 시험이다. 캐나다 내에서는 아이엘츠와 많이 비교되고있는 시험으로, 아이엘츠 처럼 읽기, 듣기, 쓰기, 말하기 4가지 항목의 시험을 보게된다. 주로 영주권이나 시민원을 지원할 때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캐나다 내 취업 또는 영어공부를 목적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아이엘츠의 점수는 1~9 레벨 까지 있는 반면, 셀핍은 1~12 레벨까지 나뉘어져 있어 레벨을 나누는 기준이 조금 다르다. 하지만 두 영어 시험 모두 영어 실력을 평가하는 시험이므로 어떤 시험이 더쉽고 어렵다고 말하기는 힘들다.

시험 금액은 캐나다 달러로 $280 + tax 인데 아이엘츠 시험비용과 크게 다르지 않다. Tax 비용은 각 주마다 다르게 청구되는데, 온타리오주의 경우 13% 의 Tax 를 지불하여야 하므로 나는 $316.40 을 지불했었다.

3시간의 시험시간 동안 읽기, 듣기, 쓰기, 말하기시험 모두를 보게 되는데, 각 항목마다 시험 시간이 정해져있지만, 시간내에 문제를 다 풀었다면 다음항목으로 먼저 넘어갈 수도 있다. 모든 문제를 3시간 전에 제출하였다면 먼저 시험장을 나갈 수도 있다.

듣기 (Listening) 47~55분 / 읽기 (Reading ) 55~60분 / 쓰기 (Wriging) 53~60분 / 말하기 (Speaking) 15~20분

시험 결과는 약 4~5일 안에 나온다고 되어있는데 보통 더 빨리 결과가 나오는 경우가 많다. 나는 급하게 시험 결과가 필요한 상황이었는데, 시험을 보고 2일 후에 바로 핸드폰 문자로 결과가 날아와서 빨리 영주권에 지원할 수 있었다.

***

.

캐나다 셀핍 (CELPIP) 시험 주의사항

시험시간 최소 15분전에는 체크인 절차를 끝내야 시험에 입장할 수 있는데 줄이 길거나 헤멜 수 있으니 시험시작 전 45분까지는 시험장에 도착하는 것이 좋다. 시험을 놓친다고 해서 시험비를 환불해주거나 중간에 입장하게 해주는 편의를 봐주지 않는다.

체크인 절차는 신분증을 확인하고 사진을 찍은 후, 소지품을 정해진 사물함에 넣는 것으로 끝이난다. 시험에 입장하기 위해서는 신분증을 반드시 챙겨가야 하며, 핸드폰 등의 오해의 소지가 될 수있는 물품들은 반드시 사물함 속에 넣고 입장해야한다. 사탕이나 초콜릿 등의 작은 음식이라도 반입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으니 시험중 단 것을 먹으려고 계획한 사람들은 시도하지 않는 것이 좋다.

***

.

캐나다 셀핍 (CELPIP) 시험의 장점

캐나다는 북미 영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영국발음과는 많이 다르다. 어릴때부터 북미식 영어를 배워온 우리의 대부분은 북미 영어발음이 훨씬 듣기가 편할 것이다. 셀핍은 캐나다에서 만들어진 시험이기 때문에, 듣기 (listening) 시험에 북미식 영어 발음으로 문제가 나온다. 영국발음보다 미국식 영어발음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아이엘츠보다 셀핍의 듣기시험이 더 쉬울 수 있다.

셀핍은 아무래도 캐나다에서 만들어진 시험이다보니 캐나다와 관련된 문제들이 종종 보이고는 한다. 캐나다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아이엘츠보다 셀핍 문제가 더 익숙하게 느껴질 수 있다.

또한 셀핍 시험이 시작하기 전에 감독관이 빈 종이와 펜을 나누어 주는데 이 종이에는 내가 생각하는 것들을 적을 수 있고, 영어듣기 시험때도 잘 활용하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나는 종이를 받은 후 공부하였던 내용을 떠올리기 위해 이것저것 적어보았고 실제로 큰 도움이 되었다.

마지막으로 내가 생각하는 셀핍 시험의 장점은 말하기 테스트이다. 셀핍은 컴퓨터로 시험을 보는데 질문에 대한 나의 생각을 혼자 스피커에 대고 말하면 내가 말한 내용이 녹음이 된다. 나는 성격이 너무나 소심하기 때문에 시험에서 감독관과 이야기 하는 것은 너무나 부담스럽고 떨려서 낮은 점수를 받았을 것이다. 하지만 셀핍은 혼자 녹음하는거라 오히려 마음이 편했었다.

캐나다 셀핍 장점
image from Celpip

***

.

캐나다 셀핍 (CELPIP) 시험의 단점

셀핍 시험에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셀핍시험은 캐나다에서는 인정되는 큰 시험제도이지만 다른나라에서는 인정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캐나다에 이민을 할 목적으로 점수를 받는 것이라면 쓸모가 있지만 캐나다를 벗어난다면 인정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세계적인 아이엘츠를 선택하여 시험을 보는 것이다.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이 보는 아이엘츠 시험은 쉽게 많은 시험 자료들을 구해볼 수 있는 반면, 캐나다에서만 인정되는 셀핍은 시험 자료들을 구하기가 힘들다. 책을 사거나 셀핍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시험자료를 사지 않는 한 시험자료를 구하기가 힘들고, 그만큼 시험자료를 위해 비용이 든다.

나는 셀핍 스피킹시험의 혼자말하기 방식이 좋았지만, 오히려 누군가와 대화를 하는 것이 더 편한 사람들도 있다. 혼자 말하고 녹음하는 것이 감독관과 대화하는 것 보다 부담스럽다면 스피킹이 맞지 않을 수 있다. 또한 셀핍은 컴퓨터 시험 외 Paper 시험은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Paper 시험이 편한 사람들에게는 오히려 불편할수 있다.

마지막으로 내가 생각하는 셀핍의 단점은 문제푸는 시간과 속도이다. 한 시험관 안에 많은 사람들이 앉아 같이 시험을 보게되는데 문제를 빨리 푼 사람들은 빨리 다음 문제로 넘어갈 수 있으며, 그렇다면 내가 Writing 시험을 보는동안 누군가는 Writing을 빨리 끝내고 스피킹을 시작할 수도 있다. 심지어 시험을 빨리 끝낸 사람들은 먼저 퇴장도 가능하다. 아무리 조용히 각자 시험을 보고 나간다고 해도 Writing 시험을 보는동안 누군가의 말소리가 들리고, 스피킹 시험을 보는 도중 먼저 나가는 사람들이 생겨난다면 굉장히 분위기가 어수선해질 수 있고 집중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

Photo by Unseen Studio on Unsplash

***

나는 영국발음이 너무나 낯설었고 다른나라가 아닌 캐나다에서 영주권을 목적으로 시험을 봤어야 했기 때문에 아이엘츠 대신 셀핍을 선택하였다. 주변에 셀핍이 더 쉽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었지만 시험이 쉽다기 보단 개인의 성향에 따라 쉽게 느껴질 수 있었던 것 같다.

나는 다시 시험을 보더라도 셀핍을 선택하겠지만 아이엘츠와 셀핍중 고민되는 사람이 있다면, 연습문제를 풀어보고 비교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다. 영어시험에 좋은 성적을 거두어 모두 영주권 지원에 성공할 수 있길 바란다.

캐나다 셀핍 홈페이지 : https://www.celpip.ca/

.

>> 캐나다 이민용 신체검사 – 워홀, 비자연장, 영주권 신체검사 글 보러가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