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사업자 등록 /사업자 번호 발급

나는 몇달 전 캐나다에서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기 위해 사업자 등록을 하였다. 처음 캐나다 사업자 등록을 해보는 것이었기 때문에 사업자 등록 전 여러가지 검색을 많이 해보았음에도 불구하고 어려움이 많았었다. 캐나다 사업자 등록을 하고 캐나다 사업자번호를 발급 받고 하는 일은 알고보면 어렵지 않지만 모를 때에는 너무나 헷갈리고 어려웠다. 아직 사업에 대해 아직도 배워가는 중이지만 내가 사업자 등록을 하면서 알게 된 내용들을 함께 공유하고자 한다.

안타깝게도 학생이나 관광 등의 외국인 신분으로는 캐나다 사업자 등록이 어렵다. 영주권 이상의 신분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사업자 등록의 기회가 주어지니 영주권 이상의 신분을 가지고 있으며 좋은 사업 아이디어가 있다면 사업에 도전해보는 것도 돈을 벌기 위한 좋은 방법인 것 같다.

***

.

캐나다 사업자 준비하기

먼저 사업을 시작하기에 앞서 어느나라에서든 마찬가지 이겠지만 사업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과정은 매우 중요하다. 모두들 성공을 위해 사업을 시작하지만, 막상 준비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다면 수익을 내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다. 돈을 들여 사업을 시작하였는데 오히려 손해를 볼 수도 있다. 그래서 간혹 사업 하시는 분들 중에 ‘남의 돈 벌어먹는게 차라리 낫다’ 라고 하는 분들도 많이 보았다.

그렇기 때문에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꼼꼼하게 준비해야 하며 이 과정에서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도 한다. 먼저 어떤 사업을 할 것인지에 대해 생각했다면, 시장조사를 하는것도 매우 중요하다. 경쟁이 많은 업체일수록 가격이나 독창성 등의 남들과는 다른 특별한 무언가가 필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업을 운영하기 위해 어떠한 자격이 필요한지 등 모든 것을 계획하였다면 어떤 비지니스 형태로 운영할 지도 생각해보아야 한다. 한국과 비슷하겠지만 캐나다에서는 corporation (법인), Sole proprietorship (개인 사업자), partnership (파트너쉽), Cooperative (주식회사) 등의 형태로 비지니스를 등록할 수 있다.

캐나다에서는 사업 종류에 따라 비지니스 허가증이 요구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식당이나 술을 판매하는 곳이라면 음식과 술에 관련한 허가를 받아야만 사업을 시작할 수가 있다.

아래 사이트에서는 캐나다에서 사업체 운영 시 사업 종류에 따라 어떠한 자격요건, 허가증 등이 필요한지 알려주니 참고하면 좋겠다.

Bizpal : https://services.bizpal-perle.ca/?b=01

***

.

캐나다 사업자 등록

어떠한 사업을 운영할 지 계획을 모두 세웠다면 사업체 이름을 등록하여야 한다. 사업자 이름은 보통 주정부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등록이 가능하다. 나는 Ontario 주에서 사업을 운영할 계획이었기 때문에 온타리오 사업자 등록 사이트에서 비지니스 등록을 하였다. 참고로 알버타 주에 계시는 분들은 온라인 등록이 불가능하다고 한다.

** 참고 : 캐나다 각 주정부 사업자 등록 사이트

사업자 이름을 등록하는 비용은 어떤 사업 형태인지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게 비용을 지불하고 사업자 등록을 진행하면 된다. 나는 개인사업자로 등록을 계획 하였기 때문에 $60 을 지불하였다.

** 참고: 온타리오 사업자 등록 사이트

주정부 온라인 사이트의 안내에 따라 사업자 등록을 완료하고 나면, 나의 사업체 이름과 사업자 번호가 표기된 사업자 등록증을 받을 수 있다. 사업자 등록증 만료 날짜도 함께 표시되어 있는데, 아마 추후 갱신을 해야하는 것 같다.

캐나다 사업자 등록
온타리오 사업자 등록증

***

.

캐나다 사업자번호 발급 (BN)

주정부 사이트에서 사업자 등록을 완료하였다면 CRA (Canada Revenue Agency) 에 텍스번호를 등록하여야 한다. 그래야 추후 세금 신고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텍스번호 등록 또한 CRA 웹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진행이 가능하다.

** 참고 : CAR 사업자 텍스 번호 등록 사이트

CRA 사이트에 접속하여 Sin 넘버, 이름, 주소, 전화번호, 사업체 정보 등 필요한 정보를 입력 후 등록을 완료한다면 9자리 숫자와 ‘RT 0001’ 등으로 끝나는 캐나다 사업자번호 (Business Number /BN) 를 받게 되는데, 이 번호는 주정부 사이트에서 사업자 등록시 발급받은 번호와는 다르다. 온타리오주의 경우 사업자 등록증에 10 자리 숫자의 Business Identification Number 가 표기되어 있는데 이 번호는 CRA 에서 발급받은 BN 과 다르니 헷갈리지 말자.

***

.

캐나다 사업시 참고하면 좋은 정보

비지니스 세미나 : 캐나다 내에서 사업을 하고싶지만 정보가 부족한 사람들은 비지니스 세미나에 방문하여 여러가지 정보를 듣고 경험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나는 최근 KCB 와 CIBC 은행에서 한인을 위해 주최하는 비지니스 세미나에 다녀왔는데 인터넷으로는 찾기 힘들었던 정보들을 듣고 오게 되어 큰 도움이 되었다.

비지니스 지원금 및 대출 : 캐나다 정부 또는 은행에서는 다양한 비지니스 지원금이나 대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사업을 시작하는데 자금이 부족한 사람, 또는 사업을 운영중이지만 자금의 도움이 필요하다면 지원금 및 저렴한 이율로 대출에 대해 알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기회가 되면 캐나다 정부 지원금 및 대출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

.

이렇게 캐나다 사업자 등록에 대해 알아보았다. 모두들 더 잘살기 위해 사업을 시작하겠지만 모두가 잘 되지는 않아 항상 안타까운 마음이다. 사업 시작 전 많이 공부하고 정보를 모아 꼼꼼하게 준비한다면 여러분들도 충분히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 참고: 캐나다 사업 관련 정부사이트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