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비자 종류

캐나다에 입국하기 위해서는 먼저 목적에 따라 비자를 준비해야한다. 관광비자, 학생비자, 워킹비자 이외에도 다양한 비자의 종류가 있지만 오늘 다룰 캐나다 비자의 종류는 고등학교 졸업 후 캐나다를 방문하는 젊은 층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비자들에 대해 살펴보겠다.

Image by Wilson Joseph from Pixabay

ETA (Electronic Travel Authorization)

전자여행 허가증으로, 캐나다에 항공편을 이용하여 입국시에 필요한 절차이다. 관광비자로 입국시 ETA를 발급받아야만 캐나다 입국이 가능하다. CAD 7 불로 금액이 비싸지는 않지만 신청시 수수료를 붙여 결제하게 하는 사이트들이 종종 있으니 정식 사이트에 들어가 신청하는 것이 좋다

ETA 신청사이트 > https://www.canada.ca/en/immigration-refugees-citizenship/services/visit-canada/eta/apply-ko.html

***

캐나다 관광비자

관광비자는 단기 체류를 목적으로 발급받는 비자이다. 관광비자로 입국하는 것은 정말 간단하다. 학생비자, 워킹비자는 미리 온라인으로 접수하고 많은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데에 비해 관광비자는 앞서 말한 eta 를 제외하고 미리 비자 관련하여서 준비해갈 것은 없다. 다만 관광비자에도 단순 관광/ 어학연수 등 어려가지 목적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어떤 목적으로 입국을 할 것인지 생각해 두는 것이 좋다.

또한 관광비자는 간혹 더 짧거나 길게 주는 경우가 있긴 하지마 보통은 최대 6개월까지 체류할 수 있다. 그리고 관광이 끝난 후 본인의 나라로 돌아가겠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6개월 내의 귀국할 비행기 티켓을 반드시 준비해줘야 한다. 이는 캐나다에서의 불법체류를 방지하기 위함이다. 추후 관광비자를 연장할 목적이더라도 입국심사시에는 반드시 6개월 안에 귀국하겠다는것을 증명하는 것이 좋다.

먼저 단순 관광 목적으로 입국할 시에는 어디로 어떻게 관광을 할 것인지 대략적으로 생각해 가는 것이 좋다. 관광에 대한 서류를 따로 제출할 필요는 없지만 입국심사시에 심사관이 관광 목적에 대해 질문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캐나다 내에 어떤 관광지가 있는지 미리 알아보면 좋다.

관광비자로도 어학원에 등록할 수 있다. 앞서 말했듯이 관광비자는 최대 6개월까지 발급이 가능한데 6개월 이하의 어학연수 목적이라면 따로 학생비자를 준비하지 않고 관광비자로 들어와 공부하면 된다. 입국시에 어학원 등록이 완료되었다면 반드시 어학원 등록 증명서를 함께 프린트 하여 입국심사관에게 보여주면 입국 목적이 증명되므로 입국이 조금 더 수월하다.

관광비자로는 일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입국심사시에는 혹시라도 일을 할것이냐고 물어보면 반드시 일을 하지 않을것이라 대답해야한다.

캐나다 입국심사

***

캐나다 학생비자

학생비자는 어떤 학업을 하느냐에 따라 나뉘게 된다. 먼저 단순히 어학원에서 영어공부를 하기위한 어학원용 학생비자, 캐나다 내의 대학을 다니기 위한 학생비자, 그리고 코업 목적의 학생비자 등이 있다.

학생비자도 일을 할 수 있는 비자, 일을 할 수 없는 비자가 있는데, 일을 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일하는 시간이 제한되어 있다. 캐나다에서는 충분한 돈을 가진 사람이 아니라면 불법 노동의 가능성을 열어두기 때문에 반드시 내가 캐나다에서 공부하는 동안 일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걸 돈으로 증명해야한다. 보통 비자 신청 시 통장 잔고를 증명하는데 꼭 본인의 통장이 아니더라도 부모님의 통장잔고를 증명하여 제출하면 된다.

아래 세가지 학생비자에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다.

1. 어학원용 학생비자

앞서 말했듯이 6개월 이하의 언학연수 목적으로 캐나다를 방문할 때에는 관광비자로 입국하여 어학원에 다니는 것이 절차가 더 간단하다. 하지만 6개월 이상의 어학연수를 목적으로 하거나 어학원 수강 후 캐나다 대학진입에 관심이 있다면 학생비자를 발급받아 입국하는 것을 추천한다. 학생비자에서 학생비자로 이동하는 것은 많이 까다롭지 않으나 관광비자로 입국하여 학생비자로 전환하려면 한국에서의 많은 서류가 필요하기 때문에 한국에 도와줄 사람이 있다고 하더라도 정말 어렵고 귀찮은 과정이기 때문이다.

어학원용 학생비자로는 캐나다 내에서 일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충분한 돈을 준비하는 것을 추천한다.

.

2. 대학진학 학생비자

말 그대로 캐나다의 대학에 진학하기위한 비자이다. 캐나다 College (1~3년제), University (4년제), 또는 Master 등의 공부를 위해 진학할 때 필요한 비자이다. 캐나다 시민들은 한학기에 2~3 과목씩 천천히 수업할 수도 있지만 우리 외국인들은 캐나다 학생비자를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full-time 학생이 되어야 한다. 한학기에 5~6 과목을 수강해야하며 이를 충족하지 않는다면 비자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일반적으로 학기중에는 20시간, 방학중에는 40시간씩 일할 수 있으나 간혹 캐나다의 인력이 너무나 부족한 상황이 올때면 학기중에도 40시간으로 일하는 시간을 늘려주거나 또는 일을 무제한으로 할 수 있도록 허락해주기도 한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은 매번 바뀌기 때문에 혹시라도 불법노동을 하는 일이 없도록 잘 확인해보고 일해야 한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한학기에 5~6 과목을 수강해야 하므로 공부를 하면서 일을 많이 하기에는 시간이 빠듯하다.

현재 날짜로는 학업중 20시간 이상 일이 가능해 보이는데 아래 사이트 방문해서 번역하여 본인이 해당하는지 자세히 확인해보면 좋을 것 같다.

Link : https://www.canada.ca/en/immigration-refugees-citizenship/services/study-canada/work/work-off-campus.html#off-campus

대학 등록을 하고 비자가 승인되면 대학 입학전에 캐나다에 미리 입국 할 수 있다. 하지만 일할 수 있는 퍼밋을 받았다고 해도 학교가 시작하기 전에는 절대 일을 하면 안된다. 또한 학생비자로 공부를 하다가 학업을 잠깐 쉴 수는 있지만, 쉬는 기간이 150 일이 넘는다면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Link : https://www.canada.ca/en/immigration-refugees-citizenship/services/study-canada/study-permit/prepare-arrival/study-permit-conditions.html

.

3. 캐나다 코업 비자

코업비자는 워홀 비자와 많이 비교되고 있는 비자이다. 앞서 말한 대학에 진학하였을 때 처럼 학기중에 20시간, 인턴쉽때는 40시간을 일할 수 있다.

먼저 장점을 말해보자면 워홀은 랜덤으로 인원을 선출하고 있기에 마냥 기다리고 있어야 하는 반면, 코업 프로그램은 내가 원한다면 언제든 지원하여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있다. 또한 대학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영어 및 전문분야를 공부할 수 있다. 일반 어학원에 들어가는 비용과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지만 공부를 하면서 일도 할 수 있다. 그리고 기간이 긴 프로그램을 선택하게 된다면 그만큼 캐나다에 체류할 수 있는 기간이 길어진다. 전공과목 수료 후 학교와 연계된 직장에 소개받아 들어가 일을 하는 경우도 종종 보았다.

반면 단점은 대학 진학시에는 내가 원하는 전공에 들어가 공부할 수 있다면, 코업 프로그램은 조금더 취업을 위한 수업이므로 전공선택에 한계가 있다. 또 일을 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본인이 선택한 전공과 관련된 일을 해야하며, 전공과 상반되는 일을 하려고 하면 학교에서 허가를 해주지 않는 경우가 있다. 추후 이민을 목적으로 한다면 대학은 영주권에 도움되는 점수를 제공하는 반면 코업 프로그램은 졸업을 하여도 나의 경력에만 도움이 될 뿐 영주권이 목적인 사람에게는 큰 도움은 되지 않는다.

코업 프로그램은 내가 직접 경험해보지는 않았지만 친동생이 코업 프로그램을 졸업하였었고, 여러가지 장단점이 있었지만 동생은 프로그램을 수료하는 중 많은 것을 배워 만족하고 있다.

***

캐나다 워킹 비자

워킹 비자에도 여러가지 다양한 종류가 있다. 그중 많은 사람들이 진행하는 워홀/ PGWB/ LMIA 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다.

1. 캐나다 워홀 (워킹 홀리데이)

워홀은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관광/ 어학연수/ 일 등을 한번에 할수 있는 무적의 비자이다! 캐나다의 경우 약 4000명만의 인원을 선발하고 있기 때문에 운이 좋아 바로 선발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어떤 사람들에게는 로또 처럼 비자 받기가 어렵다고 하기도 한다. 하지만 캐나다 워홀에 선발만 된다면 1년간 많은 경험을 할 수 있다.

먼저 워홀비자를 가지고 있다면 따로 학생비자를 발급받지 않아도 첫 6개월간은 어학원에 등록하여 영어공부를 할 수 있다. 다른 학생비자에는 일하는 시간이 제한되어 있는 반면, 워홀비자는 일하는 시간에 제한이 없다. 비자 신청시에도 여러가지 서류를 제출해야 하긴 하지만 무제한으로 일을 해서 돈을 벌 수 있기 때문에 재산증명은 따로 하지 않아도 된다.

공부하고 일을 하며 관광도 할 수 있는 꿈의 비자이지만 기간이 1년이 최대이며 연장이 불가능하다.

.

2. 졸업 후 취업비자 (PGWP)

캐나다의 대학을 졸업하면 받을 수 있는 취업 비자이다. 1년제 학교를 졸업하면 1년 기한의 워킹 퍼밋, 2~3년제를 졸업하면 3년 기한의 워킹 퍼밋을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추후 영주권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캐나다 내에서 일한 경력이 있으면 영주권 점수에 도움이 되는데, 많은 학생들이 학교를 졸업 후 이 기간동안 경력을 쌓는다. 워홀처럼 단기 비자가 아니기 때문에 돈이 목적인 아르바이트 보다는 주로 현지 취업을 목표로 구직활동을 하며, 영주권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 일 경력을 쌓을 수 있는 정말 많은 도움이 되는 기간이다.

참고로 부부가 유학/이민을 할 경우, 한명이 학생이라면 배우자는 학업이 진행되는 동안 OPEN WORK PERMIT 을 받아 학업기간이 끝날때 까지 일을 하는 것이 가능하며, 학업이 끝난 후에는 부부가 함께 워킹 비자를 받을 수 있다.

원하는 어느곳에든 일할 수 있으며, 일하는 시간에도 제한이 없다.

.

3. 취업비자 (LMIA_Labour Market Impact Assessment)

고용주가 나를 필요로 할 때 신청가능한 비자이다. 캐나다 시민들중에도 취업을 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수두룩 한데 고용주가 캐나다인이 아닌 우리 외국인을 필요로 한다면 조금 까다로운 절차와 서류들이 필요하다. 물론 고용주가 필요로 하는 것이니 고용주들이 준비해야하는 절차이며 고용주가 신청비도 내게된다. 하지만.. 현실은 고용주보다 우리 외국인들이 더 비자를 필요로 하기에 고용주가 정부에 내야할 돈을 이민자가 대신 내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LMIA 자체가 비자인 것은 아니고, LMIA 가 승인되면 워킹퍼밋을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는 것이다. 하지만 LMIA 가 승인되었다고 해서 워킹퍼밋이 100프로 나온다는 보장은 없으며, 워킹퍼밋의 기간도 1년 또는 2년정도로 나오기 때문에 일하는 기간내에 영주권을 획득하지 못하였다면 추후 워킹퍼밋을 재신청해야 할 수도 있다.

Open Work permit 은 어느곳에서나 자유롭게 일할 수 있는 반면, LMIA를 통해 워킹퍼밋을 받게되면 LMIA 를 지원해준 업체 한 곳에서만 일을 해야하며, 다른 곳에서 일을 하게되면 불법노동으로 간주된다. 내가 정말 일하기 원하는 곳에서 LMIA 를 지원해준다면 즐거운 마음으로 일을 하여 경력을 쌓겠지만 혹시라도 일하는 곳이 나와 맞지 않는다면 다른곳에서 일을 할 수도 없는 노릇이니 곤란한 상황에 처할수도 있다.

LMIA 가 승인되면 영주권 획득시 필요한 점수에 정말 큰 도움이 된다. 그래서 PGWP를 받아 일을 하다가도 영주권의 길이 보이지 않는다면 나를 필요로 하는 업체를 받아 LMIA 지원을 받기도 한다. 캐나다 내에서 이런저런 일을 경험해보며 나와 잘 맞는 업체에서 지원해준다면 가장 좋겠지만, 캐나다 밖에서 미리 이민을 목적으로 캐나다의 일자리를 구하기 위해 LMIA 를 지원해주는 업체를 미리 찾아볼 수도 있다.

***

가장 흔히들 지원하고 필요로 하는 비자 종류에 대해 다루어 보았다. 비자는 한번 발급받았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다시 연장신청을 하거나 다른 비자로 전환함으로써 캐나다에 체류할 기간을 늘리기도 한다. 앞서 말한 비자 외에도 더 다양한 종류의 비자들이 있으며, 캐나다에 체류하기 위한 방법은 많으니 어렵다고 포기하지 않고 각자 맞는 방법으로 캐나다에 입국/ 체류할 수 있길 바란다.

Leave a Comment